▲강원 접경 지역 5개 군 주민 시위[사진=남궁진 기자]

[서울=월드투데이] 남궁진 기자 = 정부의 '국방개혁 2.0'에 따라 군부대 해체와 이전이 예고된 강원도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 접경 지역은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당장 화천군 사내면 27사단의 경우 간부 1600명을 포함해 사단 인원이 7900명이다. 이들의 가족까지 합하면 1만여명에 달하는데 이들 모두 부대 해체와 함께 사내면을 떠나게 된다. 사내면 전체 인구(6652명)의 배에 가까운 수치다.

사창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이강민(34)씨는 "이곳은 주민보다 군인이 더 많은 곳"이라며 "군인 장사로 먹고사는데, 부대가 해체하면 상인들은 살길이 없다"고 했다. 각 부대가 해체 및 이전하면 접경 지역 5개 지역에선 장병 2만여명의 유출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강원 접경 지역 5개 군은 지난달 20일 군부대 해체 및 이전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강원도 접경지역협의회를 창립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

협의회는 지난 4일 청와대와 국방부 앞에서 잇따라 집회를 갖고 군부대 이전·해체에 따른 정부 차원의 상생 방안 마련과 접경 지역 법령 및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조인묵 강원도 접경지역협의회장(양구군수)은 "접경 지역 주민들이 상경 시위를 갖는 것은 생존권 투쟁의 몸부림"이라며 "지금이라도 생존권 보장을 위해 다양한 대응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