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인천국제공항]

[인천=월드투데이] 박장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 '비정규직 제로(0)'를 선언했던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년 반째 노사 갈등이 그치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공항 노조는 지난 15일 "공사의 정규직 전환 방식에 문제가 있다"며 "오는 17일까지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2000명이 참가하는 총력 투쟁대회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노조 요구는 크게 2가지다. 정규직 전환을 위한 새로운 자회사를 추가로 만들지 말고, 자회사로 정규직 전환할 때 별도 검증 절차를 면제해 달라는 것이다. 공사는 "두 가지 요구 모두 터무니없다"는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에 시동을 건 이후 노조의 요구는 끝 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공항 시설 관리와 운영 서비스를 담당하는 자회사 2곳을 세워 비정규직 35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이번에는 경비직 97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3번째 자회사(가칭 인천공항경비)를 세우려고 했다. 그러자 노조는 "자회사 쪼개기는 절대 안 된다"며 신규 자회사 설립에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공사 관계자는 "현행법상 경비 업무는 겸업이 안 돼 새로운 자회사가 필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노조는 "기존 2개 자회사를 하나로 합치고, 경비업과 겸업 가능한 업종으로 새 자회사를 만드는 구조조정으로 자회사 개수를 2개로 유지하라"고 주장했다. 공사 안팎에선 "노조가 새 자회사가 생겨 기존 노조 세력이 나뉠 것을 우려해 반대하는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자회사 정규직 전환을 검증 없이 무조건 해달라"는 주장도 논란이 되고 있다. 공사는 작년 10월 임원 친인척이 정규직 전환을 노리고 비정규직으로 입사하는 등 정규직 전환 비리 논란이 일자, 감사원에서 "검증 없이 정규직으로 전환해선 안 된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때문에 공사는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한 2017년 5월 이후 입사자는 별도로 채용 시험을 치르고, 그 이전 입사자도 자격 확인 등을 거쳐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 채용하려고 했다. 그러나 노조는 "그럴 경우 정규직 전환에 탈락자가 생길 수 있으니 조건 없이 다 채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대통령이 직접 방문했던 만큼 정치적 상징성도 있는 만큼 원만하게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하려 했지만, 노조 요구를 수용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