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남궁진 기자 =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인근 과수원의 생육 부진 등에 대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과수나무의 생육부진과 자동차 매연, 제설제 살포 등과의 인과관계를 인정한 것이다.

[사진=남궁진 기자]

대법원 민사2부(주심 김상환 대법관)는 도로공사가 A씨를 상대로 낸 채무부존재확인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한 원심을 최근 확정했다.

반소로 A씨가 도로공사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소송은 원고승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A씨는 영동고속도로로부터 약 10m정도 떨어진 곳에서 사과, 복숭아, 살구 등을 재배하는 과수원을 운영했다.

A씨는 2011년 고속도로와 인접한 나무의 생장과 결실이 다른 곳에 있는 나무에 비해 부진하자, "영동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매연과 제설제 사용 때문에 피해가 발생한 것"이라며 도로공사를 상대로 중앙환경분쟁위원회에 재정신청을 냈다.

중앙환경분쟁위원회는 2011년 11월 A씨의 주장을 받아들여 "도로공사는 A씨에게 880여만원을 지급하라"고 결정했다.

도로공사는 이에 불복해 A씨를 상대로 채무부존재확인소송을 냈다.

1,2심은 "공사가 설치·관리하는 영동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매연과 살포한 제설제의 염화물 성분 등이 A씨가 운영하는 과수원에 도달해 과수가 고사하거나 성장과 결실이 부족하고 상품 판매율이 떨어지는 피해가 발생한 것"이라며 위법성을 인정했다.

이어 "과수원 중 다른 과수목에서 생산된 과수의 상품판매율이 95%이고, 피해목에서 생산된 과수의 상품판매율은 5%"라며 "피해목의 피해율을 90%로 보아 손해액 2200여만원을 지급하라"고 판시했다.

대법원은 도로공사의 상고를 기각하고 원심 판결을 그대로 확정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