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군소 정당 與 눈치 보기 급급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선거법을 놓고 한 치 양보 없는 밥그릇 싸움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4+1 협의체' 중 호남 군소 정당들이 아무런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바른미래당 손학규계 11석, 민주평화당 5석, 대안신당 8석, 호남이 지역구인 무소속 4석 등을 합치면 28석이다. 이들이 힘을 합치면 6석 정의당보다 훨씬 더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야권 관계자는 지난 16일 "내년 총선에서 연대나 통합을 하려면 민주당 눈치를 볼 수밖에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민주당은 '250석(지역구)+50석(비례대표)', 비례 50석 중 30석에만 연동률 50%를 적용하자고 하고 있다. 호남 군소 정당들은 공식적으로 선거법 처리가 지연된 것에 대해 "민주당이 누더기 법안을 만들고 있다"며 비판하지만 연동률과 관련해선 큰 의견 차이는 없다고 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전국 정당 지지율에 따라 의석수가 정해지는 것이라서 정의당을 뺀 나머지 정당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밝혔다.

다만 호남 정당들은 지역구에서 아쉽게 낙선한 후보가 비례대표 명부에 이름을 올릴 수 있는 석패율제와 관련해선 당초 합의했던 대로 권역별로 2명씩 총 12명 이내에서 적용하도록 하는 원안을 촉구하고 있다. 이 경우 호남 지역구에서 민주당 후보에게 2등으로 진 사람에게 비례대표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역시도 권역별로 1명씩 6명으로 줄이자는 민주당 안으로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한 의원은 "민심이 선거법과 공수처법 모두를 개혁 법안이라고 보는데 민주당 의견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한 야권 관계자는 "바른미래당 당권파도 대부분 호남 출마자들"이라며 "결국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과 연정(연합정부)이든 선거 연대든 하기 위해 크게 각을 세울 필요가 없다는 판단 아니겠냐"고 전했다.

그러나 호남 군소 정당들이 민주당 편에서 선거법 등을 처리해도 결국 민주당이 어떤 것으로도 보상해주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선거 앞두고 다시 팽할 게 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