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월드투데이] 유필영 기자 = "1년만 버텨보자고 했던 게 여기까지 왔네요. 지난 일들은 추억일 뿐이죠. 다시 도전해야 합니다. 그것이 감독의 인생이니까요."

박항서 감독[사진=유필영 기자]

베트남 축구의 역사는 이제 박항서(60) 감독 부임 이전과 이후로 양분되게 됐다. 2017년 10월 박항서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이후 베트남 축구 역사에 수많은 이정표가 세워졌다.

2018년 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준우승을 시작으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는 역대 처음으로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지난해 12월에는 10년 만에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 우승에 성공하더니 이번 달에는 베트남 축구 역사상 60년 만에 동남아시안게임(SEA) 정상에 오르는 쾌거까지 달성했다.

베트남 축구 역사를 매번 새롭게 바꾸는 박 감독은 베트남의 '국민 영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런 가운데 박 감독은 동남아시안게임을 끝낸 뒤 선수들을 이끌고 14~22일까지 일정으로 통영 전지훈련에 나섰다.

지친 선수들에게 분위기 전환과 재충전의 기회도 주고 내년 1월 태국에서 열리는 2019 AFC U-23 챔피언십 준비가 이번 전지훈련의 목표다.

박 감독은 17일 통영실내체육관에서 "동남아시안게임을 마치고 선수들의 체력 회복과 부상 치료를 위해 통영을 찾았다"라며 "항상 베트남 선수들을 환영해주는 팬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국 대표팀 감독을 맡고 싶은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박 감독은 "한국에는 나보다 젊고 유능한 지도자가 많다. 나에게 요청도 오지 않겠지만 오더라도 생각은 물론 욕심조차 없다. 베트남 대표팀 감독으로 재계약을 한 만큼 나의 축구 인생을 베트남에서 마무리하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