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회 의사당 앞에서 농성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자유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과 범여 군소 여당의 '4+1 협의체'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할 경우, 이른바 '비례한국당'을 만들어 내년 4월 총선에 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지난 17일 알려졌다.

보수 성향 지지자들이 지역구에선 한국당 후보를 찍고, 정당 지지율 투표에선 한국당의 위성정당 격인 '비례한국당'에 투표하게 해서 의석수를 극대화하자는 것.

현재 '4+1 협의체'에서 유력하게 논의 중인 방안은 '250(지역구)+50(비례대표)'에 비례 50석 중 30석에만 연동률 50%를 적용하자는 것이다. 이 경우, 가령 정당 지지율 30%를 얻은 정당이 지역구에서 84석(280×0.3) 이상을 얻으면 연동률이 적용되는 '30석'을 배분하는 데는 참여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위성 정당'을 만들어 그쪽에 정당 투표를 하도록 해 비례대표 배분에 참여시키는 게 유리하다는 것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해 왔고 정의당 눈치도 봐야 하기 때문에 '비례 민주당'을 만들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한국당 의도가 통하려면 지역구에서 최소한 지난 20대 총선 수준의 의석수를 확보하는 '선전'을 해야 한다. 한 당직자는 "유승민의 새로운보수당과의 통합이 중요해지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통일한국당을 창당했던 최인식씨는 이미 '비례한국당'이란 당명으로 중앙선관위에 당 등록 절차를 밟고 있다. 한국당은 "우리와 관계없는 일"이라고 했지만 정치권에선 "나중에 당명 가지고 황당한 거래가 일어날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