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한 심 원내대표, 문 의장 사퇴 촉구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4일 "우리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더이상 입법부 수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문 의장을 직권 남용과 권리행사 방해로 형사고발하고 직무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또 문 의장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전날 예산 부수 법안을 처리하던 도중 뒷순번에 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의 순번을 앞당겨 상정했다. 또 '임시국회 회기(會期) 결정의 건'에 대한 한국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신청을 허용하지 않았고, 한국당의 예산 부수 법안에 대한 무더기 수정안에 대해서는 제안설명을 자료로 대체하거나 토론의 조기 종결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어제 문 의장은 참으로 추했다. 의장의 권위도 위신도 팽개치고 좌파의 충견 노릇을 충실하게 했다"며 "문 의장의 파렴치한 진행은 역사에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입법부 수장이 여당의 하명(下命)을 받아 그대로 따르는 모습이 부끄럽기 그지없다"며 "아들한테 (지역구를) 물려줘서 '국회의원 찬스'를 편하게 쓸 수 있도록 그런다는 것을 이제 삼척동자도 다 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도 제기하겠다"며 "국회의장의 중립 의무를 훨씬 강화하는 내용을 국회법으로 못박아 의장이 이를 저버릴 경우 탄핵 조항을 신설하겠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군소 야당이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것에 대해선 "민주주의가 장례식 장으로 가고 있다"며 "민주주의의 핵심인 선거제도를 강제로 비틀어서 과반수를 인위적으로 만들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같이 연동률 50%를 도입하는 나라는 전세계에 하나도 없다. 앞으로 두고두고 세계적으로 비웃음 거리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 민주당, 그리고 2·3·4중대는 지금이라도 즉각 연동형 비례제를 포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