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월드투데이] 유필영 기자 = 울산 청년들은 병역판정검사를 위해 부산병무청까지 이동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사진=유필영 기자]

10여 년 전부터 문제가 지적되고 있지만 병무청은 수요를 이유로 추가 설치 불가능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

울산시와 병무청 등에 따르면 7대 광역시 중 울산만 유일하게 지방병무청이 없다.

일명 ‘신검’이라 불리는 병역판정검사의 경우 병무청에서 실시되는데 울산 청년들은 병역판정검사를 받기 위해 부산병무청까지 가야한다.

특히 병역판정검사는 검사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간에 맞춰 가려면 오전 4~5시에 출발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울산시민들은 지방병무청 설치를 해주든가 아니면 울산복무관리센터의 기능을 확대해 복무관리센터에서도 병역판정검사를 받게 해달라는 입장이다.

반면 병무청은 울산 인구가 7대 광역시 중 가장 적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입장이다.

병무청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울산 거주 병역판정검사 대상자는 약 1만 명으로, 1만2000여 명인 대전이나 광주보다 2000여명 적다.

여기에 울산 인구가 줄어들면서 수요도 줄고 있기 때문에 울산만을 보고 병무청을 설치하는 건 무리란 설명이다.

하지만 양산(경남병무청), 밀양(부산병무청), 경주(대구병무청), 포항(대구병무청) 등 지역에서 현재 병역판정을 받고 있는 지방병무청까지 거리나, 이들 지역에서 울산(시내 기준)까지 거리 및 이동시간을 비교해보면 거의 차이가 없다.

즉 인근 경남·부산·대구 병무청 관할 지역 일부를 울산병무청으로 이관하면 이용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울산시 관계자는 “2012년 이후 병무청 설치 움직임은 없고, 시에서도 병무청 설치를 위한 계획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