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박장권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이 양강도 삼지연 지역의 정비 사업을 위해 외화를 벌어들이는 모든 단체, 기업이 연간 외화 수입의 1%를 내도록 지시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사진출처=뉴스1]

도쿄 신문은 30일, 대상 기업이 지시대로 자금을 내는지 조사한 북한 사법기관의 문서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 지시로 거둔 외화는 '216호 자금'으로 분류돼 국내 통치 목적으로 쓰이는 '통치자금의 일종'이라고 지적했다.

도쿄 신문이 입수했다는 문서는 평양시 검찰소가 2017년 10월 25일 자로 상부 기관인 중앙 검찰소 앞으로 보낸 문서 파일이다.

이 문서에는 김 위원장이 "2016년 10월 26일 모든 무역, 외화벌이 단체에 삼지연 정비가 종료될 때까지 매년 외화 수입의 1%를 216호 자금으로 내도록 하라"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고 한다.

또 평양시 검찰소가 평양신문사 산하의 한 무역회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회사가 '216호 자금 보장계획 상의 1천843유로를 100% 수행하고 있다'라는 내용이 있다.

이 신문은 북한 사정에 밝은 한 소식통을 인용해 216호 자금은 김 위원장이 최우선 국가 프로젝트로 규정한 삼지연 정비 사업에 관계하는 담당 간부나 노동자, 지역주민에게 보내는 선물 마련이나 선무 공작에 쓰이는 돈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다른 소식통은 216호 자금의 성격에 대해 "지역 주민에게는 이미 이 돈으로 구입한 다양한 물품이 배포된 것 같다"라며 "(삼지연) 정비에도 사용됐을 수 있기 때문에 넓은 의미에서 김 위원장의 통치자금"이라고 말했다.

도쿄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부친인 고(故) 김정일 국방위원장으로부터 '216호 자금'이라는 명칭의 통치자금을 넘겨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위원장이 넘겨받은 통치자금이 40억~50억 달러였지만 유엔 제재로 인한 외화 수입 부족이 영향을 미쳐 올봄에는 10억 달러 이하로 떨어졌다는 얘기도 있다고 도쿄 신문은 덧붙였다.

백두산 기슭에 위치한 삼지연은 김일성 주석이 항일투쟁을 벌인 거점으로 알려져 북한에서는 혁명 성지로 통한다.

이 신문은 북한이 지난 10일 군(郡)에서 시(市)로 승격된 삼지연 지구의 정비 사업을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는 내년 10월까지 완성한다는 목표를 세워 놓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