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남궁진 기자 = 대검찰청은 30일 공수처 법안 통과와 관련해 공식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

이날 국회 본 회의를 통과한 공수처 설치법은 '4+1 협의체'의 합의안이다.

이 안은 공수처를 설치하고, 다른 수사기관이 범죄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고위공직자 범죄 등을 인지한 경우 그 사실을 즉시 수사처에 통보해야 한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다.

검찰은 막판까지 공수처 설치법이 국회를 통과하지 않도록 물밑 작업을 벌였지만 결국 통과를 막지 못했다.

이날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국회에서 열리는 날이기도 했다.

추 후보자 역시 표결에 참여했다.

검찰은 고위 공직자 범죄를 인지한 경우 검찰을 비롯한 수사기관이 공수처에 이를 통보하도록 한 내용이 포함된 범여권의 공수처 설치법에 대해 매우 우려해왔다.

또 검찰은 이 법안에 공수처를 수사기관이 아닌 정보기관으로 만드는 내용이 들어 있다고 주장했다.

공수처가 검·경의 상위 기관이 아님에도 수사 착수 단계부터 그 내용을 통보받는 것은 정부 조직 체계 원리에 반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관련 법안은 국회의 문턱을 넘었다.

이와 관련해 "검사는 검찰 총장의 지휘를 받도록 돼 있는데 공수처는 검찰 총장의 지휘를 받지 않는 검사가 탄생하는 것으로 그 자체도 위헌 요소가 된다"라는 글이 검찰 내부게시판에 올라오는 등 조직 내 후폭풍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검이 침묵을 지킴에 따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오는 1월 2일 대검에서 열리는 신년회에서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