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새해 국정운영 구상에서 남쪽을 향한 메시지가 사라졌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1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노동당 7기 5차 전원회의 마지막 날 대내외 정책 전반에 대한 평가와 신년 계획을 비교적 소상히 제시했다.

하지만 1만8천자가량 되는 회의 결과 보도에서 '북남(남북)관계'라는 단어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다.

지난해 발표한 신년사에서 '북남관계'가 10번 언급된 것과 대조적이다.

특히 그는 당시 '급속히 진전된' 남북관계를 예시로 들며 북미대화에 거는 기대감을 나타내는가 하면, 남북협력·교류의 전면적 확대를 강조하며 '전제조건 없는 금강산 관광·개성공단 가동 재개'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그러나 올해 신년 구상을 밝히면서 대남 정책이 빠진 것은 그만큼 작년 2월 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비핵화 협상이 난항인 상황에서 남측 역할의 '한계'와 그에 대한 북한의 실망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실제로 북한은 최근까지도 대외선전매체를 통해 남측이 '좋은 합의'를 해놓고도 외세 의존 정책 탓에 남북관계 개선의 '기회'를 놓쳤다고 비난해왔다.

현재로선 우선적으로 북미협상 교착 국면이 해소되지 않는 한 새해에도 남북관계의 실타래도 좀처럼 풀리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남북관계 주무 부처인 통일부는 이날 당 전원회의 결과 보도에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전원회의에서 대남 관련 언급이 없는 것은 팩트이지만, 추가로 대남 발언이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