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대표, 사퇴 압박에 험지 출마 선언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총선을 103일 앞둔 3일, 자유한국당에서 황교안 대표 퇴진론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요구가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현재의 황교안 체제로는 인적 쇄신도 야권 통합도 기대하기 어려우니 황 대표 대신 비상지도체제로 가자는 것이다. 이에 황 대표는 "4·15 총선에서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의 퇴진 요구에 험지 출마 카드로 맞선 것이다. 물갈이와 야권 통합 문제를 놓고 당내 본격적인 힘겨루기가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불출마를 선언한 한국당 여상규 의원은 이날 "황 대표가 다 내려놓고 비대위 체제로 가야 유승민·안철수계와 통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무성 의원도 "소리(小利)에 집착할 때가 아니다"라며 황 대표를 압박했다. 신상진·김용태 의원은 "황 대표 사퇴와 비대위 구성은 목표가 아니라 총선 승리를 위한 과정에 불과하다"며 "황 대표가 대승적 결단을 하지 않으면 모두 자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불출마를 선언했던 김영우·김세연 의원 등도 같은 주장을 펴고 있다. 홍준표·김병준 등 전직 대표들은 조만간 황 대표 사퇴와 통합 비대위 구성을 요체로 하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비황(非黃) 성향의 한국당 의원은 "황 대표가 사퇴한 후 '통합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중도보수 세력을 결집하지 못하면 4·15 총선은 필패(必敗)"라며 "비 대위를 구성한 뒤 유승민·안철수계 등과 통합 논의를 통해 '중도·보수 진영 통합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희망 대한민국 만들기 국민대회' 장외 집회에서 "통합을 위해 저부터 앞장서겠다"며 '수도권 험지 출마' 의사를 밝혔다. 이를 통해 퇴진론을 잠재운 뒤 총선을 끝까지 지휘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