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문영미 기자 = 고(故) 서지윤 서울의료원 간호사가 직장 내 괴롭힘, '태움'을 견디다 못해 세상을 떠난 지 1년이 지났지만 현장은 달라진 것이 없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고 서지윤 간호사 1주기 추모제'[사진=문영미 기자]

'서울의료원 직장 내 괴롭힘에 의한 고 서지윤 간호사 사망사건 시민대책 위원회'는 11일 서울시청 앞에서 1주기 추모문화제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관리 책임자인 잠정적 (태움) 가해 행위자가 업무에서 배제되지 않고 그대로 일하고 있다"라며 "시와 병원 측은 직원들이 이 사건을 덮고 지나가기만을 바라고 강요하는 분위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간호사들은 서울의료원에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며 떠나고 있다"라며 "간호사의 사직률이 38%가 넘는다"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서지윤 간호사 사건을 조사한 서울시 진상 대책위는 병원 경영진과 관리자의 병원 운영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라며 "박원순 서울시장은 진상 대책위의 34개 권고안을 모두 이행하고, 추모비를 건립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현장은 바뀐 것이 없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전 병원장의 사임으로, 이제 후임 병원장이 누구인지에 따라 권고안 100% 이행 여부가 달라질 것"이라며 "서울시는 서울의료원장 임원추천 위원회에 시민 추천 인사가 참여하도록 보장하라"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서울의료원에서 직장 내 괴롭힘으로 희생당하는 직원은 없어야 한다"라며 "병원 구성원이 행복해야 환자들이 편안하게 진료·치료받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