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향 교수의 '인간과 개'] ⑦ 적절한 보조제 섭취로 건강하게 오래 살기
상태바
[서정향 교수의 '인간과 개'] ⑦ 적절한 보조제 섭취로 건강하게 오래 살기
  • 서정향 고문
  • 승인 2020.01.2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적 기능 보조제부터 부위별 필요에 따른 세분된 보조제까지

<편집자 주> '월드투데이'는 인간과 오랜 시간 동고동락을 함께 하면서, 언제나 우리곁을 지켜 온 평생 반려동물 개의 생활습성과 질병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이 칼럼을 신설했습니다.

칼럼을 집필해 주실 분은 국내 최고 권위의 수의학자인 서정향 건국대 수의과대학 교수이십니다. 서 교수님은 오랫동안 개의 습성과 질병, 특히 암에 대해 연구를 해 오신 분입니다.

이 칼럼을 통해 인간이 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서정향 건국대 수의과대학 교수
서정향 건국대 수의과대학 교수

함께 건강해지자

우리는 약국이나 마트에서 매우 많은 종류의 건강 보조제를 살 수 있다. 종합 비타민, 오메가3, 유산균 등 종류도 필요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사람들이 이렇게 다양한 보조제를 먹기 시작하면서, 우리 소중한 반려견을 위한 보조제도 하나둘 생겨났다.

 

식욕이 떨어지거나 지칠 때-종합 보충제

컴플리빗

컴플리빗(Complivit)은 벳플러스(Vetplus)에서 출시한 개와 고양이의 영양 보충제로,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프리바이오틱스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 보충제는 식욕이 떨어지거나, 몸무게가 감소하거나, 운동 시 쉽게 지치는 반려동물에게 적합하다. 성분으로는 L-타우린, 아미노산 복합체, 염산 티아민(Thiamine hydrochloride), 비타민 B, A, D3 등이 있다. 각 성분의 기능을 살펴보면, L-타우린은 심장근육 기능, 중추신경계, 망막, 골격근에 매우 중요하다. 티아민은 탄수화물 대사와 신경계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의 경우 10kg 당 15g 정도를 하루에 한 번 주면 된다.

 

간·신장·심장… 세분된 보조제

이런 종합적인 기능을 하는 보조제 외에도 부위별로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세분된 보조제들도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간, 신장, 심장 등에 각각 작용한다.

 

간을 위한 새밀린(Samylin)

새밀린

간 기능 보호제인 새밀린(Samylin)은 효모 추출물, 밀크씨슬 추출물, 비타민C, E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중 밀크씨슬 추출물에 포함된 실리빈은 가장 크게 작용을 하는 활성 성분이다. 대표적인 작용으로는 항산화 작용인데, 이는 간세포를 보호해준다. 또한 간세포 내로 유독물질이 통과하는 것을 방지하고, 손상된 간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기도 한다. 이와 더불어 섬유조직 증식으로 인한 간 손상도 예방한다.

 

신장약 아벤티KS

아벤티KS
아벤티KS

강아지 신장약으로 유명한 아벤티KS는 신부전이나 비슷한 질병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영양 보조제다. 이 보조제는 프로바이오틱, 비타민 B, 항산화제 등이 포함되어 있어 빈혈이나 고질소혈증 등에 도움이 되며 소화기관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아벤티KS의 성분 중 하나인 프락토올리고당(FOS, fructoligosaccharides)은 다른 탄수화물과는 달리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소화가 된다. 이로 인해 단쇄지방산(SCFA, short-chain fatty acids)이 생성되는데 이는 대장의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대장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제거하거나 성장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면역체계에 도움이 되며 소화력이 좋아지고 장의 염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심장과 순환계를 위한 이노캡스 CQ-10

이노캡스 CQ-10
이노캡스 CQ-10

이노캡스 CQ-10은 심장 건강과 순환계에 도움을 주는 건강 보조제이다. 이 보조제의 성분 중 하나인 L-아르지닌은 산화질소를 생성한다. 이는 강력한 혈관팽창 작용으로 동맥을 이완 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를 통해 협심증이나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등의 질환에 도움이 된다. 또한, 생성된 산화질소는 항동맥경화성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핵세포의 정착과 혈소판 집합, 혈관 내 평활근의 증식, 내피의 기능장애, 백혈구 정착 등의 기능이 있으며, 내피세포에서 산화질소 활성이 일어날 경우 혈관압축과 혈전용해 작용, 세포증식, 염증과 심혈관계 질환을 촉진하는 작용 등을 저해한다.

사진제공=게티이미지
사진제공=게티이미지

반려동물을 위한 보조제가 사람들의 보조제 못지않게 다양해지고 있다. 반려견을 위한 적절한 보조제를 적절하게 먹이면서 함께 오래오래 행복한 시간을 보내보자.

서정향 고문    sjh@iworldtoday.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30399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