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최지원 기자 = 한국 축구가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에서 첫 우승을 달성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 축구 대표팀은 26일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사우디아라비아와 대회 결승전에서 연장 후반 8분 터진 정태욱(대구)의 헤딩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뒀다.

결승 진출로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본선 진출권을 확보한 김학범호는 4회째를 맞는 이 대회에서 한국 축구 사상 처음으로 우승 트로피까지 들어 올리는 겹경사를 맞았다.

원두재(22)가 2020 AFC U-23 챔피언십 대회 MVP로 선정됐고, 송범근은 최우수 골키퍼 상을 받았다.

특히 김학범호는 조별리그 3경기(중국 1-0승·이란 2-1승·우즈베키스탄 2-1승)를 시작으로 요르단과 8강전(2-1승), 호주와 4강전(2-0승)에 이어 사우디와 결승전(1-0승)까지 내리 6연승의 '퍼펙트 우승'을 기록했다.

기분 좋은 결승골의 주인공은 수비수 정태욱이었다.

한국은 연장 후반 8분 페널티지역 왼쪽 부근에서 얻은 프리킥을 이동경이 골대 쪽으로 투입했고, 정태욱이 골 지역 정면에서 번쩍 솟아올라 헤딩으로 사우디의 골 그물을 흔들었다.

김학범호의 중원을 지킨 원두재가 이번 대회 최우수선수(MVP)로 뽑혔다. 원두재는 중국과 조별리그 1차전 결장 이후 나머지 경기를 모두 풀타임으로 소화했다.

또 골키퍼 송범근은 6경기에 모두 풀타임 출전하며 3실점으로 막는 철벽 방어로 김학범호의 우승에 큰 힘을 보태면서 '베스트 골키퍼'로 뽑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