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금준성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8일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제안한 재신임 투표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거부했다.

손 대표는 안 전 대표도 유승민 새로운 보수당 의원과 다를 바 없이 일방적으로 사퇴를 통보했다고 비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왼쪽)는 28일,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제안한 재신임 투표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거부했다.[사진=금준성 기자]

손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지난 27일 안 전 대표와 회동에 대해 "많은 기자와 카메라를 불러놓고 저에게 물러나라고 하는 일방적인 통보, 소위 '최후통첩'이 되리라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라며 "개인 회사의 오너가 CEO를 해고 통보하듯 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안 전 대표가 제시한 중도 실용 노선을 높이 평가하고 안 대표가 총선에서 큰 역할을 해서 당의 승리를 이끌어 줄 것을 요청했다"라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안 전 대표에 기대했던 것은 당의 미래에 대한 걱정과 논의였지만 그런 것은 없이 곧바로 저의 퇴진을 요구하는 비대위 구성에는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었다"라고 했다.

손 대표는 "안 전 대표의 제안은 과거 유승민계나 안 전 대표의 측근 의원들이 했던 얘기와 전혀 다른 부분이 없었다. 그들도 나를 내쫓으려 하며 전당대회, 재신임 투표 등을 말하고 왜 지도체제 개편을 해야 하는지 왜 자신이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저는 이번 총선에서 세대교체를 위해 미래세대에게 당을 맡기자고 제안했다"라며 "안 전 대표에게 함께 손을 잡고 미래세대로의 세대교체를 위해 몸을 바치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안 전 대표가 돌아오면 조건 없이 퇴진하다고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 내가 물러나겠다는 이야기를 내 입으로 한 적이 없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라고 했다.

손 대표는 "당의 운영을 개인회사의 오너가 회사를 운영하는 것처럼 운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당은 당원과 당직자, 국민의 것으로 오너십을 행사하듯 '내가 창당했으니 내 당이다'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