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문영미 기자 = 일부 초고화질(UHD) TV로 지상파 UHD 시청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확인 결과 아남(UQL550YT)과 필립스(55OLED873/61) 제품으로는 지상파 UHD 시청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UHD TV(55인치 OLED·QLED) 4개 브랜드의 6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험 대상 제품은 삼성전자 고가형(QN55Q80RAFXKR)·중저가형(QN55Q60RAFXKR), 아남(UQL550YT), 필립스(55OLED873/61), LG전자 고가형(OLED55E9KNA)·중저가형(OLED55B9CNA)이다.

UHD 방송은 기존 방송보다 해상도가 4배 높은 방송인데, 소비자원 확인 결과 아남과 필립스 제품으로는 지상파 UHD 시청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제품은 외부 콘텐츠를 시청하는 조건에서만 4K UHD 화질이 가능했다.

전원 버튼을 누르고 방송이 화면에 나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삼성전자 제품이 3초로 가장 빨랐고 필립스가 9초로 가장 느렸다.

연간 소비 전력량은 아남 제품이 162kWh(2만 5천900원)로 가장 적었고, 삼성전자 고가형 제품이 319kWh(5만 1천 원)로 가장 많아 2배 차이가 났다.

일반 SDR 영상은 삼성전자 고가형과 LG전자 고가형·중저가형 등 3개 제품이, HDR 영상(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만들어 밝기의 범위를 확장한 영상) 품질은 삼성전자 고가형과 LG전자 고가형·중저가형, 필립스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다.

제품 좌우 45도 각도에서 정면 중앙부 대비 밝기와 색상 변화를 확인해 시야각을 평가한 결과는 필립스와 LG전자 고가형·중저가형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다.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에서 끌림이나 번짐 정도를 평가한 결과는 삼성전자 고가형과 필립스, LG전자 고가형·중저가형 등 4개 제품이 우수했다.

해상도는 전 제품이 국제디스플레이 계측위원회 정보디스플레이 측정표준에서 요구하는 최소 해상도를 만족시켰고 내구성과 안전성은 전 제품이 모두 이상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