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공

[서울=월드투데이]문영미 기자= 서울시 박원순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실질적인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위해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위소득 100% 이하 총 117만7000 가구에 최대 50만원씩 지급하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 대책을 위해 가용가능한 모든 예산을 총 동원하여 321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번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코로나19 재난상황으로 인해 생계절벽에 맞닥뜨린 피해계층에게 포괄적이고 즉각적이며, 현금성 직접지원을 함으로써 당장의 가정경제의 붕괴를 막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박 시장은 18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기존 복지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비정규직 노동자, 영세 자영업자, 공연예술인, 아르바이트생, 시간강사 등 코로나 19로 인해 소득격감을 겪고 있는 중위소득 100%이하의 실질적인 피해계층이 대상이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오는 6월 말까지 사용하도록 되어있고,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한다. 지역사랑상품권 선택시 10% 추가 지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상이 무너지고 민생경제가 무너지고 있는 심각한 상황 속에서 신청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워서는 안되므로 신청절차는 최대한 간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선지원 후검증 방식을 통해 최대한 빨리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달 30일부터 5월 8일까지 각 동주민센터에 먼저 신청을 하면 1차 보건복지부 사회보장통합정보시스템인 행복e음시스템을 통해 신청자 소득 조회가 진행되고, 소득조회가 완료되면 3~4일 내로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의 신청에 불편이 없도록 425개 각 동주민센터에 임시 지원인력 2명씩 총 850명을 긴급투입 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