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제공

[서울=월드투데이]김우정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경선 후보들은 선거를 하루 앞둔 6일 일제히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지지를 호소했다. 김태년·전해철 의원은 6일 당내 친문·비문 계파 구분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계파색이 옅은 정성호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좋아하고 존경한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경선 후보로 나온 김태년(4선)·전해철(3선)·정성호(4선) 의원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자신들에 대한 계파 분석을 '언론의 시각'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의원은 "우리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들기 위해 함께 협력해서 일을 해왔었고, 또 문재인정부 성공을 위해 어깨 걸고 협력해서 일을 하고 있는데 누가 친문이고 비문이냐"며 "친문의 적자경쟁 이런 프레임은 맞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전해철 의원은 "당내에서 친문, 비문의 구분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임의적으로 조정한다는 것은 옛날에 계파가 있을 때 이야기"라고 했다. 그는 "이제는 개인에 대한 평가와 판단인 것"이라며 "더 이상 대통령과의 관계로 인해서 제가 평가 받거나, 저의 능력을 거기에 따라서 어떤 대우 받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정성호 의원은 "제가 비문으로 규정돼서 손해를 엄청나게 보고 있다"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을 굉장히 좋아하고, 존경하고, 최선을 다해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에 비판적 입장을 견지한 것과 관련해서는 "(당시) 당대표, 원내대표 갈등이 굉장히 심했었는데 제가 이종걸 의원을 원내대표로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고, 가장 가까운 사이여서 넘어간 경향이 많이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때도 저한테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자는 것"이라며 "당시 당대표셨기 때문에 잘 모시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민주당의 총선 압승 이후 다시 고개를 든 개헌론에 대해서도 거리를 뒀다.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김태년 의원은 "이 시기에 개헌이 등장을 해서 정쟁의 도구로 활용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는 기본적 입장"이라며 "지금 워낙 경제 지키기 현안이 시급하다. 여기에 역량을 총집중을 해야 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우리가 지금 헌법이 개정된 지가 30년이 넘었고 시대는 많이 변했기 때문에 시대 변화에 맞는 그런 헌법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성호 의원도 "개헌의 필요성은 있지만 현재 상황이 국회가 개헌 논의를 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일축했다. 이어 "당장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서 국회가 일을 해야 되고, 특히 경제 관련 법안도 처리해야 되기 때문"이라며 "국회가 제대로 일을 다 하고 난 다음에 여야가 합의된다고 하면 개헌 논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1주택자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해서는 김태년 의원은 "기본 방향이 투기 수요 근절, 실수요 보호라는 건 우리당의 기본 원칙이다. 그리고 공정 과세, 과세 형평성 높이는 것도 기본 원칙"이라며 "1주택자 중에 장기간 실거주하신 분들에 대한 부담 경감은 선거 때 이야기했던 것처럼 가능하다"고 말했다. 

정성호 의원은 "다른 소득이 없는 장기거주 1(주택) 소유자에 대해서는 종부세를 완화시켜주는 조정이 충분히 논의해야 된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공석을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에서 '무공천'해야 한다는 일부 시각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을 내놨다. 

김태년 의원은 "부산은 거대도시"라며 "집권당이 그 큰 도시의 시정을 책임지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에 대해서 한번 우리가 검토를 해봐야 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내년 4월은 지금 많이 남았다"며 "(올해) 8월이 되면 새 지도부가 구성되기 때문에 의원들이나 부산시민들의 의견들을 종합해서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성호 의원은 "(재보궐) 당시 당의 입장은 총의를 모아야 된다"면서도 "일단은 우리가 원칙을 지켜야 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전해철 의원은 "당헌?당규에 책임 있는 정당의 후보를 출마시켜야 된다는 조항이 있어서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도 "지금은 (공천 여부를) 최종판단하기에는 빠른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