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더운 여름 숨막히면 KF80·덴탈마스크·면마스크도 충분"
상태바
보건당국 "더운 여름 숨막히면 KF80·덴탈마스크·면마스크도 충분"
  • 문영미 기자
  • 승인 2020.05.0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문영미 기자= 때 이른 더위에 일반 국민들은 숨쉬기가 힘든 'KF94' 이상 마스크보다는 'KF80' 마스크를 착용해도 코로나19 예방에 충분하다는 보건당국의 조언이 나왔다.

특히 보건용 마스크가 아니더라도 덴탈마스크나 면마스크를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전했다.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KF94 이상 마스크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의심자를 돌보는 고난도의 위험에 처한 보호자나 의료진 등에게 필요하다.

일반 국민이 코로나19 예방 차원으로 마스크를 사용할 때는 보건용 마스크 KF80이나 덴탈마스크로도 충분하다.

식약처는 KF94와 KF80 마스크의 성능 등을 실험해본 결과, 두 제품은 성능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고 밝혔다.

양진영 식약처 차장은 "KF80이나 덴탈마스크가 혹시라도 없을 때는 면마스크도(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여기서 KF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로, 숫자는 입자차단 성능을 뜻한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하고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막아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보건용 마스크는 감염된 침방울 등을 차단하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호흡 곤란 등을 겪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보건당국도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임산부와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 등이 보건용 마스크를 썼다가 호흡곤란 등을 느끼면 당장 사용을 중지할 것을 당부했다.

문영미 기자    mym@iworldtoday.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3045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