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논란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박희숙 기자=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위해 모금된 기부금을 불투명하게 운용했다는 의혹을 받은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회계 작업에 미비한 점은 있었으나 운영에는 별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기부금 사용 내역에 대해서는 “세상 어느 NGO가 기부금 내역을 샅샅히 공개하느냐”며 공개를 거부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1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기금운용등 활동이 불투명하게 이뤄졌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정의연 이나영 이사장과 한경희 사무총장 등 운영진은 “30년간 이 운동을 같이 해오고 가족같이 지내온 할머니께 원치 않은 마음의 상처를 드려서 사과드린다”며 “이 운동을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수많은 국내외 양심있는 시민들에게 의도치 않게 마음의 상처 드렸다”고 허리를 숙였다.

그러면서 논란에 대해서는 “(정의연 활동을) 번번이 폄훼하고 훼손하고 심지어 활동가를 분열시키며 상처입힌 여러분들이 반성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지난 7일 대구에서 열린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문제제기와 이에 따른 언론 보도를 ‘분열’이라 언급한 것이다. 이용수 할머니는 정의연이 할머니들을 위해 모은 기부금을 할머니들을 위해 쓰지 않았다고 비판해 파문이 일었다.

이에 대해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생활안정만을 목적으로 하는 인도적 지원단체가 아니다”며 “세계적인 여성인권운동단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외 시민들의 지원과 연대로 피해자 소송 지원, 국내외 증언활동 지원 수요시위, 나비기금,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평화비 건립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사무총장은 “최근 3년간 특정 목적이 지정된 경우를 제외한 기부금은 22억1960만원이며, 이 중 9억1140만원을 피해자 지원에 썼으므로 41%를 피해자 지원에 사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9억1140만원에는 2017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지원금을 거부한 8명의 할머니에게 시민 모금을 통해 8억원을 지급한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한 사무총장은 회계내용을 공시하는 과정에서 기부금 수혜 인원을 '999' '9999'등 임의의 숫자로 기재한 것에 대해서는 "실무적으로 미진했다"며 "깔끔하게 처리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더불어 수요시위 관련 기부금 사용에 대해서도 정의연은 지난해 기준 수요시위를 통해 기부를 받음 금액이 460만원 수준인데 수요시위를 진행하기 위해 사용한 금액은 1억1000만원이 넘는다며 수요시위 당시 모인 돈들의 사용처의 지적에 대해서도 시위 진행을 위해 사용됐다고 답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21대 총선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의 정의연 활동시절 어느 정도의 급여를 받았는지, 대표를 겸임한 다른 단체에서 중복으로 급여를 수령한 사항을 묻는 질문이 나왔지만 정의연 측은 기자회견 취지와 맞지 않는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정의연은 “기부금 내역이 투명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기자회견을 자처했지만 세부내역 공개를 요구하자 “세상 어느 NGO가 활동내역을 낱낱히 공개하고, 세부 내용을 공개하느냐. 가혹하다”며 답변을 피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