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마스크 5부제 폐지, 언제든 살 수 있다… 18세 이하는 5개까지
상태바
6월부터 마스크 5부제 폐지, 언제든 살 수 있다… 18세 이하는 5개까지
  • 문영미 기자
  • 승인 2020.05.2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적마스크 (사진=뉴스1)
공적마스크 (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문영미 기자= 6월부터 ‘공적 마스크 구매 5부제’가 폐지되고 평일과 주말 상관없이 언제든 마스크를 구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본격적으로 등교를 시작하는 18세 이하의 학생들은 마스크를 한 번에 5개까지 살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9일 이러한 공적 마스크 제도 개선 조치를 밝혔다. 이번 개선조치는 국민의 협조와 배려로 마스크 수요가 안정화되고 생산량이 증가하며 수급상황이 원활해졌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출생연도에 따라 정해진 요일에만 공적 마스크를 구매하는 요일별 구매 5부제가 실시됐으나 이제는 공적 마스크가 원활하게 공급되는 만큼 이를 해제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다만 공평한 구매를 위해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제도는 계속 유지된다.

2002년 이후 출생한 18세 이하 학생과 유치원생 등은 다음달 1일부터 공적 마스크를 1주일에 5개씩 구입할 수 있다. 등교 수업에 따라 학생들이 마스크 공급에 어려움을 겪지 않고 수업을 받을 수 있기 위한 조치다.

식약처는 그동안 수요가 높았던 수술용(덴탈) 마스크 생산량 또한 2배 이상 확대하고 수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여름철에 접어들며 숨을 쉬기 힘든 KF94 마스크나 KF80 마스크 대신 수술용 마스크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식약처는 증산을 유도하고, 공적 의무공급 비율 조정(80% → 60%)을 통해 민간부문으로의 유통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한편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를 대비하기 위해 식약처는 6월부터 9월말까지 마스크 1억개를 비축해 향후 마스크가 긴급하게 필요한 상황이 다시 도래할 경우 마스크를 신속하게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문영미 기자    mym@iworldtoday.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3047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