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 (사진=FMA)

[월드=월드투데이]서정만 기자= 전 세계 32개국 과학자 239명이 세계보건기구(WHO)에 공개서한을 보내 코로나19의 공기감염 가능성을 제시하며 코로나19 예방 수칙 수정을 촉구했다.

미국의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이번 주 과학 저널에 이런 내용의 공개서한을 게재할 계획이다.

WHO는 그동안 코로나19가 주로 큰 호흡기 비말(침방울)에 의해 감염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WHO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감염된 사람들의 기침과 재채기에 의해 분출된 비말로 주로 퍼져 나가며, 이 비말은 바닥에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NYT는 WHO 자문위원을 포함한 20여명에 가까운 과학자를 인터뷰하고 내부 서신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는 비말의 크기와 관계없이 공기를 통해 전염되어 호흡할 때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이 밝혀졌다고 전했다.

WHO는 공기감염의 경우에만 사회적으로 멀리 떨어진 환경에서도 가장 작은 호흡기 방울을 걸러내는 N95 마스크가 필요하다고 설명하며 손씻기를 강조했다.

그러나 리디아 모로스카 WHO 자문위원은 환기가 안 되는 실내에 사람들이 붐비는 경우 코로나19가 공기 감염된 여러 사례가 있다고 지적하며, WHO는 아주 작은 비말과 큰 비말을 구분하지만 실제 감염자들은 두 종류를 모두 방출한다고 말했다.

또한 NYT에 의하면 지난 4월에도 공기의 질과 에어로졸 관련 전문가 36명이 WHO에 공기감염의 증거를 전달했지만, 에어로졸보다 손 씻기를 옹호하는 몇 명의 전문가가 회의를 주도한 탓에 기존 예방 수칙 권고가 그대로 유지됐다.

공기형태로 감염될 경우, 보다 면밀한 방역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WHO에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수정하라고 촉구한 것인데 이것이 묵살된 것이다.

NYT는 "특히 WHO의 감염예방통제위원회가 과학적 증거와 관련해 융통성이 없고 지나치게 의학적인 관점을 고수해 방역수칙 갱신의 속도가 느리고 소수의 보수적 목소리가 반대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