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 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김대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와 관련, 미래세대를 위해 해제하지 않고 계속 보존하기로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정세균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열고, 주택공급 물량 확대 방안에 대한 세 가지 사항을 결정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주택 공급 확대 차원에서 '그린벨트 해제 검토' 입장을 밝히자 여권에서 논란이 일었고, 이는 부동산 정책 혼선으로 이어졌다.

그런 과정에서 여권 대권 주자들의 그린벨트 해제 신중론 및 반대론이 제기되며, 정세균 총리 또한 방송 인터뷰를 통해 "신중하게 접근하는 게 옳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린벨트를 해제하지 않더라도 부동산 공급 확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했다.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다주택자에 대한 부담 강화와 함께 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총리실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주택공급 물량 확대를 위해 그간 검토한 대안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공립 시설 부지를 최대한 발굴·확보하기로 결정했다. 국가 소유 태릉 골프장 부지를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이 거론된 데 대해서는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논의를 이어가도록 했으며 용적률 상안, 군부지 활용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