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레이더+적외선 종합 영상 (사진제공=기상청)

[서울=월드투데이]황희진 기자= 제주도 인근 해상까지 올라온 제8호 태풍 '바비'가 매우 강력한 태풍으로 발달하며,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남긴 ‘링링’과 ‘볼라벤’을 뛰어넘는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바비’는 제주도 인근 해상의 30도가 넘는 고수온 해역을 천천히 지나며 26일 오전 9시 기준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했으며 우리나라 동쪽의 고기압의 영향으로 약간 북서진하며 시속 19㎞의 속도로 이동 중이다. 중심기압 945hPa, 강풍반경 330㎞, 최대풍속은 초속 45m다.

기상청은 유사한 경로로 이동하며 우리나라에 타격을 준 태풍 '링링'(Lingling)과 '볼라벤'(Bolaven)의 피해 규모를 뛰어넘을 수 있다며 전국에 안전과 관련한 대비를 당부했다.

바비는 이 두 태풍보다 중심기압이 낮고, 강한 바람 풍속도 바람도 셀 것으로 전망되며 역대 일 최대풍속 최곳값을 남긴 지난 2003년 태풍 매미의 51.1㎧를 넘어서는 '역대급 기록'을 남길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된다.

바람의 세기가 초속 35m면 기차가 탈선할 수 있고, 40m 이상이면 사람은 물론 큰 바위도 날릴 수 있으며, 달리는 차도 뒤집어놓을 수 있다.

제주 전역에는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쏟아지며 곳곳에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가로수가 꺾여 도로를 침범하고, 상점의 간판이 떨어졌으며 도로의 신호등도 떨어지는 등 태풍이 근접하며 계속해서 피해 신고가 접수되고 있다.

바비는 낮 동안 매우 강한 태풍 수준을 유지하며 제주도 서쪽 대략 130㎞ 해상을 지나고 오후에 수온이 다소 낮은 서해상에 진입할 예정이다.

이날 저녁이나 밤에는 바비의 영향권에 수도권도 포함되며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향권에 들 전망이다. 태풍이 서해상을 지나며 상대적으로 동쪽 지방은 서쪽 지방에 비해 영향이 적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0시부터 오전 9시까지 주요 지점의 최대순간풍속은 전남 신안군 가거도 초속 27.9m, 진도군 서거차도 25.1m, 광주 무등산 23.6m, 완도군 신지도 20.7m, 제주 윗세오름 29.2m, 새별오름 27.3m, 사제비 26.5m, 서귀포 마라도 26.4m 등이다.

또 같은 시간 전남 여수 거문도에는 40.5㎜, 제주 사제비와 윗세오름에는 각 128.0, 121.5㎜의 비가 왔다.

기상청은 "매우 강한 바람으로 인해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 현장, 풍력발전기, 철탑 등의 시설물 파손과 함께 강풍에 날리는 파손물에 의한 2차 피해, 낙과 등의 농작물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해안가나 높은 산지, 도서지역은 바람이 더 강하게 불 수 있으니 철저하게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