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택배노동자과로사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가진 '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 (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최영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추석이 겹치며 물류량이 폭증하자, 택배 기사들이 과중한 업무 부담을 호소하며 택배 분류작업에 대해 전면 거부를 선언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4000여명의 택배 기사들이 오는 21일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14∼16일 4358명의 택배 기사들을 대상으로 분류작업 전면 거부를 위한 총투표를 진행했으며 그 중 4160명(95.5%)이 전면 거부에 찬성했다. 투표 참가자 가운데 500여명은 비조합원으로, 그만큼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에 대해 우려한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대책위에 따르면 분류작업은 택배 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로,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지만 이에 따른 정당한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택배 노동자는 배달 건수에 따른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사실상 분류작업에 대해서는 보상을 단 한푼도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투표 결과에 따라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은 무기한 중단될 예정이다. 대상이 되는 택배회사는 CJ대한통운·롯데택배·한진택배·우체국 등이다.

대책위는 “택배산업 주무부서인 국토부도 택배종사자 보호조치를 발표하며 분류작업에 한시적 인력충원을 택배사에게 권고했다”며 “하지만 여전히 택배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 언론, 대통령 등 온 사회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를 우려하며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요구하고 있는데 택배사들은 눈과 귀를 가린 채 버티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재하 민주노총 위원장은 "과로사한 노동자 중 3명이 30대 초반 노동자다. 30대 초반의 건장한 노동자가 과로로 죽는 것이 택배산업의 현실이다"라며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더는 과로로 인해 쓰러지는 택배 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택배 노동자의 심정을 헤아려주길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