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최영란 기자= 정부가 22일부터 시작하는 올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무료 접종 계획을 전격적으로 일시 중단했다. 백신을 유통하는 과정에서 독감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2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독감 백신 접종 중단 관련 브리핑에서 "어제 오후 조달 계약업체의 유통 과정에서 백신 냉장온도 유지 등의 부적절 사례가 신고됐다"며 “유통하는 과정상의 문제 즉, 냉장 온도 유지에 문제가 있다고 제기된 것"이라고 밝혔다.

백신은 생산부터 접종까지 냉장을 유지해야 하나, 차량 간 이동하는 과정에서 500만 도즈 중 일부가 상온에 노출됐다.

정부는 문제가 된 물량에 대한 최종 품질 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확인한 후 백신 접종 여부를 결정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전성 검증에는 약 2주가 걸리며, 검증 결과 백신 품질에 문제가 있다면 대량 폐기가 될 수 있다.

이럴 경우 백신 공급에 큰 차질이 생길 수 있다. 백신은 연간 단위로 계획을 세워 공급되므로 단기간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17일 브리핑에서 “준비와 제조·검증에 시간이 걸려 지금 생산해도 내년 2~3월에 공급이 되고, 수입도 5~6개월 전 계약이라 추가 물량 확보는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백신 확보에 어려움이 생기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이른바 ‘트윈데믹’(twindemic) 차단을 위한 정부의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진다.

정부는 올해 생후 6개월∼만 18세 소아·청소년과 임신부, 만 62세 이상 어르신 등 1900만명을 독감 무료 접종 대상자로 대폭 확대했다. 무려 전체 인구의 37%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