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여야 원내수석 회동을 마치고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최성립 기자= 김태년 원내대표는 28일 이날 민주당 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한 '대북규탄결의안'을 "오늘 본회의를 개최해 대북결의안을 채택하려 했으나 국민의힘 반대로 무산됐다"고 전했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이 민주당과 정의당의 결의안을 거부하고 기존 입장을 바꿔 10월 6일 현안질의할 것을 다시 제안했다"며 "금일 결의안은 국민의힘의 거부로 무산됐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민주당은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위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고, 그동안 결의안 채택과 정부를 상대로 한 긴급현안질문을 병행하자고 요청했던 국민의힘도 한발 물러나 결의안을 먼저 채택하자며 협상의 여지를 열어두었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오전에 회동을 갖고 각 당의 결의안을 원내대표에게 보고한 뒤 다시 만나 조정하기로 하였지만 결국 이날 본회의 개최는 무산됐다.

홍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에서 말을 바꿔서 갑자기 현안질의를 제안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의 규탄결의 안하고 저희(민주당)안을 가져갔고. 원래 있었던 국방위 결의안을 같이 놓고 합의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짧게 끝났다"며 "(국민의힘에서) 갑자기 현안질의를 해야겠다고 하고 저희는 원래 현안질의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이므로 본회의가 무산된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