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서울동부지부에서 독감예방 접종을 위해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최영란 기자= 질병관리청 양동교 의료안전예방국장은 28일 브리핑에서 "(독감 백신)현재 조사 중인 정부조달물량 접종 건수는 27일 현재까지 총 10개 지역에서 407건"이며 "어제 1명이 주사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다는 보고가 있었고, 그 이외에 이상반응이 보고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유통과정에서 상온 노출 가능성이 있는 독감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초기 105명에서 오늘 27일 기준 접종한 의심 인원은 407명을 늘어났다. 1명을 제외하고 다른 이상반응은 아직까지 보고되지는 않았다.

27일 오후 7시 기준 상온 노출 백신을 접종한 건수는 총 10개 지역, 407건이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20건, 부산 75건, 인천 30건, 대전 3건, 충북 1건, 충남 13건, 전북 179건, 전남 31건, 경북 52건, 제주 3건으로 나타났다.

양동교 국장은 "대개 예방접종에 대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 하루, 이틀 사이에 나타난다"면서 "접종 후 일주일 간을 집중 모니터링 기간으로 설정을 하고 각 지자체로 하여금 모니터링하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집중 모니터링 기간이 지난 후에도 예방접종 관리시스템 등를 통해서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해 나가는 시스템이 있다"며 "보건복지부, 식약처와 함께 유통과정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현재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은경 본부장은 "인플루엔자 백신도 통상적으로 15% 정도 접종 후 통증 등 국소반응이 나타난다"면서 "통증은 호전되고 있다고 보고를 받았고, 중증 이상반응에 대한 보고는 없어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