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민 저널리스트, '한일전쟁 미래소설 2045년' 출간...도발적 스토리 전개
상태바
윤경민 저널리스트, '한일전쟁 미래소설 2045년' 출간...도발적 스토리 전개
  • 황희진 기자
  • 승인 2020.10.15 13: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전쟁 미래소설 2045년' 표지. 저자=윤경민
'한일전쟁 미래소설 2045년' 표지. 저자=윤경민

[서울=월드투데이]황희진 기자= 도쿄특파원 출신의 현직 저널리스트가 도발적인 소설을 펴내 화제다. 2031년 독도 상공에서 벌어진 한일 전투기간 우발적 교전으로 소설은 시작된다. 독도전쟁이 전면전으로 치닫던 당시 남북통일 직전 단계의 한반도 북부사령부에서 도쿄를 향해 미사일 공격을 퍼붓는다.

도쿄시내의 관청가와 황거가 쑥대밭이 되고 결국 일본은 항복, 한국의 식민지로 전락한다는 도발적인 스토리가 전개된다. 한국 조폭이 열도에 진출해 야쿠자들을 장악하고 한국 경찰의 사주를 받은 조폭이 야쿠자를 이끌고 황거에 침입, 황후를 암살하며 천황은 미국대사관으로 피신하는 등 과거 대한제국에서 벌어졌던 역사가 거꾸로 재연되기도 한다.

또 일본에서 대규모 강진과 원전 폭발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방사능 해독제가 한국인에게만 보급되자 분노가 폭발, 일본 독립운동이 들불처럼 번지는 내용도 담겼다. 독립군들의 한국군 부대 기습에 이어 급기야 청와대 습격까지. 쫓고 쫓기는 전투 장면도 눈앞에 펼쳐지듯 생생하게 묘사된다. 이윽고 2045년 일본 독립군은 미국에 도움을 청하고 패권을 잃은 미국이 도쿄만 공습을 시도하지만 중국, 러시아군의 개입으로 3차대전이 발발한다.

결국 일본은 세 조각나 분할 통치되는 신세로 전락하게 되는 줄거리다. 매 에피소드마다 20세기 초반 한반도에서 일어났던 과거사가 데자뷔된다. 한국인 독자라면 누구든 숨가쁘게 전개되는 이야기를 손에 땀을 쥐며 통쾌하게 읽게 된다.

저자는 2019년 여름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로 촉발된 한일 경제전쟁이 시작되자 이 소설을 쓰게 됐다고 말한다.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될 이야기지만 그저 상상의 나래를 펴고 쓴 허구”라면서도 “오히려 일본인들이 읽어봐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한다.

“실제 황후 살해장면만큼은 너무하다며 손사래를 치는 일본인 지인에게 그 내용은 소설일 뿐이지만 백여 년 전 일본인 낭인들이 대한제국 황궁에 침입해 명성황후를 잔인하게 살해한 것은 실제 있었던 역사라고 말해주자 어쩔 줄 몰라 하는 표정을 지었다”며 씁쓸해 했다.

그래도 저자는 말한다. “역사를 거꾸로 쓴 허구의 미래소설을 통해 한일 양국 국민이 과거를 반추하고 평화로운 협력관계를 구축해나가기를 희망할 뿐입니다”

특히 이 소설은 독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썼다는 점이 눈에 띈다.

소설을 브런치에 연재하면서 40여 명의 독자 지인들에게 에피소드마다 다음 스토리의 방향을 선택하게끔 투표에 부치는 방식을 택했다. 예전 인기 연속 드라마가 시청자들의 반응과 요청을 반영된 것처럼 이 소설도 그와 유사한 방식으로 전개되었다.

윤경민 저자 (전 YTN 도쿄특파원, 현 LG헬로비전 보도국장)
윤경민 저자 (전 YTN 도쿄특파원, 현 LG헬로비전 보도국장)

YTN 도쿄특파원을 지낸 저자 윤경민은 현재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과정을 밟으며 LG헬로비전 지역채널에서 보도국장으로 일하고 있다.

일반 출판사를 통해 책을 두 권 출판한 경험이 있는 저자는 이번에는 '자가출판'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출판 형식을 선택했다. 편집자나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 오롯이 저자 홀로 책을 내는 시스템이다. POD (Publish On Demand) 주문형 출판. 인터넷에서 주문하면 바로 인쇄에 돌입, 독자에게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재고가 있을 수 없고 출판사에 의존할 필요가 없는 신개념 출판시스템인 셈. 온라인 서점 '부크크' (bookk)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가격 16800원.

 

황희진 기자    hhj@iworldtoday.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3052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맨 2020-10-15 15:17:17
소설 재미있게 잘 읽었어요.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