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에서 정직 2개월 처분을 받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월드투데이=박철원 기자]법무부 검사 징계위원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처분을 내린데 대해, 일본 주요 언론들이 관심 있게 보도했다.

17일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국제면 톱기사로 징계위에서 윤 총장의 정직 2개월 처분이 의결됐고,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재가하면서 한국 검찰총장의 첫 징계가 내려졌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가 검찰의 독립을 침해했다는 비판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문 정권에도 타격이 크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문 대통령이 윤 총장 징계를 단행한데 대해 “검찰이 정권의 비리를 수사하면 검찰 개혁이 좌절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이번 윤 총장에 대한 징계가 현 정권에 대한 수사 지휘에서 윤 총장을 배제하려는 목적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윤 총장의 징계 결정으로 격렬하게 대립해온 문재인 정부와 검찰의 다툼이 고비를 맞았다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한국 국민의 시선이 엄중하다며 문 대통령 지지율이 30%대 후반으로 급락한 점을 지적했다.

마이니치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의 “대의명분을 건 싸움이 되고 있다”며 “당초 추 장관의 의향에 따라 해임, 면직 등 엄격한 처분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으나 처분 후에도 복직할 수 있는 길을 남겼다. 역풍 속 윤 검찰총장의 인기는 급증하고 있어 여론을 의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우익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사설까지 게재해 문재인 정부를 비난했다.

산케이는 ‘문 정권의 검찰 공격 정치국가 기반 무너트리는가’라는 사설을 통해 윤 총장 징계는 “정권의 법치에 대한 공격"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권력 의향에 따라 소추를 하는 등 한국 검찰 정치성이 비판받아 온 것은 사실이나 중립성을 둘러싸고 공수처에는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