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월드투데이=최진혁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IT 기업들에 대해서 추가 압박에 돌입했다.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기업이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8개에 대해 미국 내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무부에 이번 제재를 45일 이내로 집행하라는 지시했다.

제재 대상은 알리페이, QQ월릿, 텐센트QQ, 위챗페이, 캠스캐너, 쉐어잇, 브이메이트, WPS 오피스 등으로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앱이다.

알리페이는 알리바바그룹 산하 앤트그룹이 운영하는 전자결제 플랫폼으로, 전 세계에서 10억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알리페이의 경쟁앱인 텐센트의 위챗페이 사용자는 8억명에 달한다.

다만 이번 제재 명단에 오른 기업들은 해외 사업의 비중이 매우 낮기 때문에 상징적인 것이라는 분석이 대부분이다. 알리페이의 경우 해외 사업 비중이 5%다.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제재는 중국 IT 기업들이 국가안보를 위협한다는 이유에서 내린 조치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에서 “중국과 연계된 앱들이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와 같은 개인 전자기기에 접근함으로써 개인 신원이 노출되는 민감한 정보와 사생활 정보를 포함한 사용자 정보를 광범위하게 장악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연방정부 공무원들이나 계약업자들의 위치를 추적하고 미국인들의 개인정보 데이터베이스까지 구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업계에선 이번 행정명령에 대해서 미국 정부와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긴장 수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은 “중국 공산당의 위협으로부터 미국인의 사생활과 안보를 지킨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노력을 지지한다”고 이날 별도 성명을 통해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