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홍소현 기자] 중국 정부가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인 앤트그룹이 수집한 방대한 양의 소비자 신용 정보를 정부에 강제로 내놓게 만들기 위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중국 금융당국으로부터 미운털이 박힌 마윈과 기업을 정부가 완전히 통제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산한 반독점위원회 관계자는 “앤트그룹의 데이터 독점을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문제가 이번 사안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알리바바 그룹의 핀테크 계열사인 앤트그룹이 중국 소비자 신용 정보를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어 자칫 정부의 금융시장 리스크 통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도 했다.

이에 WSJ는 또 다른 소식통을 인용해서 “앤트그룹이 인민은행 산하 법국가적 신용정보 시스템에 의무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인민은행이 사실상 운영하는 신용등급 회사에 정보 제공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중국 규제당국이 검토하는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당국이 앤트그룹의 대출 영업 관행뿐 아니라 소비자 신용 데이터를 독점하는 문제를 겨냥하고 있다” 덧붙였다.

이 같은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앤트그룹의 전자결제 앱 알리페이가 10억명 이상의 사용자 개인정보를 획득해 금융기관들을 상대로 불공정한 경쟁우위를 누린다고 봤다.

특히 앤트그룹이 중국인 5억명의 대출을 알선하고 100여개 상업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면서 개인의 채무불이행 위험 대부분을 은행에 전가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