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민주당, 트럼프 대통령 탄핵 움직임…아널드 슈워제네거 “트럼프, 당신은 끝났다”
상태바
美 민주당, 트럼프 대통령 탄핵 움직임…아널드 슈워제네거 “트럼프, 당신은 끝났다”
  • 박철원 기자
  • 승인 2021.01.1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그를 상대로 두 번째 탄핵을 준비 중인 낸시 펠로시(왼쪽) 하원의장의 모습을 나란히 배치한 사진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그를 상대로 두 번째 탄핵을 준비 중인 낸시 펠로시(왼쪽) 하원의장의 모습을 나란히 배치한 사진

[월드투데이=박철원 기자]미국 민주당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의 미 의회 난입 사태의 책임을 물어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1일 뉴욕타임스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민주당 하원 원내총무인 제임스 클라이번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표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하원에서 탄핵안을 표결하면 이후 상원이 어떻게 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르면 1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하원 표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영화배우 출신인 아널드 슈워제네거 전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10일 이번 의사당 난동 사태를 나치 독일에 비유하면서 “당신은 끝났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맹공격했다.

미 하원 전체 435석 중 민주당이 과반인 222석을 차지하고 있어 하원의 탄핵안 처리는 어렵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 오전 기준 민주당 하원의원 210명이 탄핵안에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탄핵안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도적으로 미국 정부에 대한 폭력을 선동했다"고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 하원에서 탄핵안이 처리되면 탄핵안은 상원으로 넘어가고 상원은 탄핵 심판을 즉시 진행해야 한다.

상원 재적의원 100명 중 3분의 2인 67명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다만, 탄핵안 상원 통과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공화당과 민주당이 50대 50으로 동률이기 때문에 민주당 전원 찬성을 전제로 공화당 상원의원 17명이 추가로 동의해야 한다.

탄핵안이 하원을 통과한다고 해도 곧바로 상원에 탄핵안을 송부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몇 주 동안 탄핵안을 상원에 송부하지 않을 수 있을 전망인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이 전세계에 이목을 끌 경우 상대적으로 바이든 당선인 취임이 관심도를 떨어뜨릴 수 있어서다.

한편, 민주당이 퇴임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을 추진하는 데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2024년 대선 출마를 막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 상원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최종 결정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공직 출마를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박철원 기자    iworldtoday@iworldtoday.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3061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