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월드투데이=최진혁기자]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조사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기 위해 이번 주 중국을 방문한다.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코로나19 발원지가 중국 우한이라며 ‘중국 책임론’을 강력히 제기하고 있어 이번 WHO 조사팀이 어떤 성과를 낼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1일 외신에 따르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WHO의 코로나19 기원 조사팀이 14일 방중한다고 밝혔다.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측은 “WHO와 합의를 거쳐 코로나19 기원을 연구하는 국제전문가팀이 14일 방중해 조사하게 된다”면서 “중국 측 전문가들도 연구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조사팀은 지난 5일 중국에 도착해 현지에서 수집한 바이러스 샘플과 감염자 인터뷰 등을 토대로 코로나19의 기원을 추적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비자 문제 등을 들며 입국을 지연시키자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이 나서서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에 대해 중국 측은 방문 날짜에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중국 국가보건위원회 쩡이신 부국장은 9일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WHO는 4차례 화상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조사 방식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중국 전문가들이 WHO 관계자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WHO 전문가들이 절차를 마치고 일정을 확정하면 중국 전문가들은 우한에 가서 조사를 벌일 것”이라며 “WHO 조사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긍정적이고 개방적이며 지지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공동 노력이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미래의 감염병을 더 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WHO는 두 차례 중국 현지 조사를 진행한 바 있지만, 명쾌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