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서한나 기자]일본 의류브랜드 유니클로가 또 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자국에 마스크 300만매를 기증하면서 조선학교를 비롯한 외국인학교는 기증 대상에서 배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일본 내 친북단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18일자로 유니클로 마스크 기증, 외국인학교는 신청 못 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유니클로는 지난 15일 초··고교를 대상으로 마스크 300만장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별도의 홈페이지를 개설해 신정을 받았다. 신청 약식에 학교 종류는 국립·공립·사립·기타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 지난 16일 한 조선학교 관계자는 유니클로 측에 외국인 학교는 이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문의했다.

조선신보는 조선학교 관계자가 유니클로에 마스크 지원 대상에 관해 문의했을 때 담당자로부터 조선학교·브라질학교 등 외국인 학교는 지원 대상이 아니라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이후 조선신보가 해당 사실에 대해 취재에 들어가자 유니클로 측은 외국인 학교도 대상이 된다. 담당자가 혼란을 초래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유니클로가 기증하기로 한 마스크 300만 매는 이미 신청이 마감된 상태였다. 결국 조선학교를 비롯한 외국인 학교도 일본 학교와 똑같이 기증 대상이었음에도 지원받을 기회를 차단당한 셈이다.

유니클로의 대응이 해명처럼 직원의 단순한 착오인지, 실상 고의적 배제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일고 있다.

조선신보는 재일조선학교 학생들이 일본 정부의 각종 교육 관련 지원대상에서도 제외돼 있다는 점에서 유니클로의 마스크 관련 대응은 이런 '관공서의 인식'(일본 내) 시민사회와 개인에게도 반영돼 있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재일조선학교가 북한과 연관돼 있다는 이유로 201111월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대북제재 차원에서 고교 무상화 지원 대상에서 배제했고, 2019년 도입한 유아교육·보육 무상화 지원 대상에서도 조선학교 계열 유치원은 제외했다.

이번 코로나19 감염 방지 대책에서도 최대 500만엔(한화 약 5300만원)을 학교에 지원하는 사업과 학생에게 긴급 급부금을 지급하는 사업에서도 조선학교를 제외한 바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