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홍소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1년이 된 가운데 바이러스 기원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팬데믹 초기 당시 당국으로부터 감염병의 위험 정도와 확진자 규모 등을 거짓으로 보고하라는 압박을 받았다는 중국 우한 의료진의 폭로가 나오기도 했다.

20일 <서울신문> 보도에 따르면 영국 ITV 다큐멘터리에서는 우한 의료진들이 지난 2019년 12월 당시 바이러스 치명성 및 사망에 대해서 알고 있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중국이 세계보건기구(WHO)에 알린 것은 1개월 정도가 흐른 1월 중순이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가 바이러스가 사람 간 전염을 일으킨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지만 병원은 “진실을 말하지 말라”고 강요했다는내용이 포함됏다. 또한 의료진은 당국 역시 감염 우려가 있으니 춘제 관련 행사를 모두 중단하라는 요청했으나 거부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현지의 한 중국 의료진은 “우리 모두는 해당 바이러스가 사람 간 전염된다는 사실에 대해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느꼈다. 하지만 우리가 병원 회의에 참석했을 때 이러한 사실을 말하지 말라고 들었다. 지방 관료들 역시 병원 측에 진실을 말하지 말라고 했다”고 폭로했다.

중국과 더불어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코로나 초기 부적절한 대응을 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WHO가 바이러스에 대한 첫 번째 상황 보고서를 발표하기 전까지 중국에서 최소 278명의 감염자가 발생했고, 이미 다른 3개 국가로 퍼졌었기 때문이다.

AFP통신에 따르면 ‘팬데믹 준비 및 대응을 위한 독립적 패널’(IPPR)이 18일(현지시간) 발표한 두 번째 보고서에서 “WHO가 코로나19 긴급위원회를 지난해 1월 22일 전까지 소집하지 않았고,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포도 주저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WHO는 코로나19가 2019년 말 보고됐지만, 이듬해 1월 22~23일 처음 긴급위를 소집했고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의 경우 두 번째 긴급위 회의가 열린 같은 달 30일에야 선포됐다.

하지만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측은 광범위하고 철저하게 예방?통제 조치를 실시했다면서 IPPR 보고서의 일부가 사실과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