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홍소현 기자]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가 무관중 개최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0일 마이니치신문은 유치 단계부터 도쿄올림픽에 깊이 관여해온 일본 정부 관계자의 사견을 전제로 “‘무관중이라면 할 수 있다’고 빨리 말해야 한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어떻게 움직일까는 모르지만 일본 측으로서는 무관중 카드를 빨리 쓰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보도했다. 

무관중으로 올림픽을 개최하면 경제적 효과는 급감하지만 코로나19 위험은 억제할 수 있다.  
이는 올림픽 취소론이 힘을 얻고 있는 상황에서, 손을 쓸 수 없게 되기 전에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원래 지난해 7월 개최 예정이었던 도쿄올림픽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서 1년을 연기했다. 지난해 11월 일본을 방문한 토마스 바흐 IOC 회장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올해 7월 정상적으로 도쿄올림픽을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었다. 

하지만 이후 일본에서 11개 광역자치단체에 긴급사태가 발령되고 나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자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올림픽 회의론이 커지기 시작했다. 심지어 이러한 분위기는 일본 내부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은 도교올림픽 개최 여부를 대한 여론조사를 지난 9~10일 진행했다. 이에 대한 결과는 35.3%는 ▲중지(취소)해야 한다, 44.8%는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결국 일본 국민의 80% 이상이 7월 도쿄올림픽 개최에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일본 각료와 집권 자민당 간부 가운데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하는 사람도 나오기 시작했다. 고노 다로 행정개혁 담당상은 지난 14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 각료 중 처음으로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했다. 

18일 시모무라 하쿠분 자민당 정무조사회장도 지난 밤 일본 위성방송 BS닛테레에 출연해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를 판단하는 시기에 대해서 “3월 하순께가 하나의 기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일본 정부의 또 다른 관계자는 “무관중 개최를 내세우지 않더라도 우선은 ‘해외 관중을 받지 않는다’고 하면 여론 대책이 되지 않겠냐”며 “다만 3월 초순까지도 긴급사태 선언이 해제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취소도 각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은 보도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