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과학기술 협력 논의·대북정책 지지 확보

▲ 스위스 동포 어린이와 포옹하는 박 대통령스위스를 국빈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시간) 베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스위스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화동 어린이와 포옹하며 활짝 웃고 있다. 2014.1.20(사진=연합뉴스)
[월드투데이 강태오 기자]
스위스 국빈 방문 사흘째인 20일(현지시간) 박근혜 대통령은 디디에 브르크할터 스위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오늘밤(현지시간)에 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열리는 회담에서 부르크할터 대통령과 창조경제·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협력 강화 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스위스가 세계적 수준의 과학기술 및 혁신을 보유한 강소국이어서 한국으로서는 벤치마킹할 부분이 많고, 스위스는 산업기술력을 보유한 한국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희망하고 있어 양국이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여지가 크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구체적 의제는 정밀기계, 바이오, 나노 등 첨단기술 분야, 공동 R&D(연구개발), 에너지, 금융협력, 의약분야 협력 방안과 세계 최고의 첨단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자 양성 교육시스템 및 과학기술분야 협력 방안 등이다.

▲ 인사말하는 박 대통령스위스를 국빈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오후 파울 클레센터에서 한국 전통예술 문화를 소개하는 코리아 판타지 공연을 관람한 뒤 무대에 올라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4.1.20(사진=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또 스위스가 중립국감독위원회(NNSC) 활동으로 한반도 평화·안정에 기여하고 있고 스위스개발협력청 평양사무소를 운영하는 등 북한과도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유럽안보협력회의(OSCE) 의장국인 스위스로부터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실현에 도움이 될 다자안보협력 경험도 청취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회담 직후 두 정상은 협정 및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는 사회보장협정 등 양국 기업에 대한 지원 및 제3국 공동진출, 상호투자부담 경감을 위한 협정, 양국의 대표적 연구기관 및 과학기술 특성화 대학 간 양해각서 등이 체결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양국 정상은 이날 오전 베른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리는 한-스위스 경제인 포럼에 함께 참석, 교역·투자 확대와 창조경제 협력 증진 방안을 주제로 나란히 기조연설을 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