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MBC 'PD수첩' 예고 캡쳐)

[월드투데이 오효진 기자]
4일 방송되는 MBC 'PD수첩'에서는 반려동물의 불투명한 유통으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부작용을 알아봤다.

국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가구만 해도 전체 가구의 17.9%.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보이는 애완동물 시장은 최근 전망 좋은 사업 중 하나로 인기를 올리고 있다. 하지만 높아지는 산업 발전 이면에 크고 작은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분양 받은 지 일주일 만에 질병에 걸리고 폐사하는 애완동물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은 판매점에 가서 항의를 했지만 판매점 역시 이에 대해 책임질 수 없다고만 한다. 반려동물 문제로 소비자 상담센터에 상담한 사례만 매년 상승해 지난해만 2,800건이었다. 이들의 피해 내역 중 34.9%가 질병으로 인한 문제라는 것. 그렇다면 도대체 내 반려동물은 어디서 왔고, 왜 아프기 시작했을까?

▲ 소비자 vs 반려동물 판매점, 끊이지 않는 전쟁

이건배씨 부부는 지난 10월, 장모치와와 루루를 애완견 판매점에서 분양 받았다. 하지만 루루는 데려온 지 3일 만에 파보 장염이 발병했고, 400여만 원이 넘는 치료비를 들여 겨우 살려낼 수 있었다. 부부는 분양 당시부터 이미 장염에 감염된 것이므로 책임은 판매점에게 있는 것 아니냐고 항의했지만 판매점은 이를 보상할 책임이 없다고만 했다. 뻔뻔한 판매점의 태도에 부부는 마음의 상처를 받았고 현재는 민사 소송을 준비 중이다.

또 다른 판매점에서는 한 무리의 사람들과 직원이 실랑이를 벌이고 있었다. 이들은 지난 12월, 이 가게에서 강아지를 분양 받은 사람들로 분양 받은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홍역과 폐렴이 발병해 결국엔 대부분의 강아지가 폐사했다. 판매점은 발병 이후 치료를 해주겠다며 강아지를 데려갔지만 며칠 뒤, 폐사했으니 추가 요금을 내고 동종견으로 교환해가라는 연락만을 해왔다.

황당하기만 했던 소비자들은 인터넷 카페를 통해 똑같은 피해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따져 묻기 위해 모여 판매점을 찾았다. 하지만 사장은 강아지의 발병에 대한 책임은 판매점에 없고 강아지를 사 온 경매장에서부터 잘못된 것 인데 우리에게만 책임지라는 건 억울하다며 하소연만 해왔다.

▲ 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애완동물 경매장

일반인들은 생소할 수 있는 애완동물 경매장은 전국의 반려동물 판매점이 동물을 구매하는 주요 판로다. 대략 전국 20여개로 추정되는 애완동물 경매장은 반려동물 유통의 중추역할을 담당하지만 어떠한 단속과 제재 없이 불법이 묵인되고 있었다.

개와 고양이는 법적으로 월령 2개월을 지켜 거래돼야 하지만 경매장에서는 이에 대한 어떠한 검증 없이 판매가 되고 있었다. 예방접종부터 기본적인 강아지의 건강상태 역시 팔러 온 생산업자들의 말만 믿을 수밖에 없는 상황. 더군다나 동물을 팔기 위해 경매장을 찾는 생산업자들은 대부분은 미신고 상태였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경매장은 신고 여부에 상관없이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경매장 한 켠에는 나이든 종견과 모견인 폐견 거래도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그 쓰임새는 출산을 위한 것인지 식용의 목적인지 알 수 없는 상황. 애완동물 경매장이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애완견과 식용견이 혼합돼 구분 없이 팔리고 있었다. 불법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동물보호법 사각지대에 놓여 지자체의 관리조차 제외되고 있었다.

▲ 미신고 생산업체, 무엇이 문제인가?

동물보호시민단체에 따르면 대략 전국에 3~4000개의 생산업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실제 정부에 신고·집계 된 동물생산업체는 49곳뿐이다. 이들이 미신고 상태에서 운영되는 이유는 법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시설기준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실제 제작진이 방문한 여러 번식업장은 모두 코를 찌르는 악취와 좁고 지저분한 환경에서 강아지를 사육하고 있었다. 동물의 분뇨가 뒤범벅인 우리에서 생활하며 강아지 생산 기계로 전락해버린 종견과 모견들. 많은 수의 자견을 낳고 수유를 하다보면 모견의 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자견 역시 면역력이 약해져 강아지가 분양 될 때 질병에 걸리기 쉽다는 것이 전문의의 소견이다.

하지만 현재 정부는 미신고 생산업체의 단속과 관리에 소극적이다. 단속은 물론이고 현황에 대한 집계조차 미비한 상황. 미신고 생산업체의 불법적 실태의 문제점과 정부의 관리·감독의 부실로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지 취재했다.

▲ 책임과 의무 - 일본 반려동물 취급업자의 이야기

한국과 마찬가지로 해외 역시 이미 이러한 대량번식과 불결한 생산업장에 대한 논란이 있어왔다.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아예 동물매매가 금지가 됐고 영국의 경우 반려동물 영업에 대해 면허제로 운영이 되고 있다.

일본 역시 현재의 반려동물 산업 발전에 이르기까지는 긴 사회적 합의의 시간이 필요했는데 반려동물 유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05년 동물취급업자에 대한 등록을 강화했다. 특히, 경매 알선업을 동물 취급업에 포함시켜 투명한 유통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했다. 일본 사이타마 현의 한 경매장은 한국과 달리 회원 모두가 동물 취급업 등록증을 구비해야만 입회가 가능했다. 경매장 내 수의사 3명을 배치해 거래 전, 월령과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은 필수. 법률준수를 넘어 동물사육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다하려는 일본 동물취급업자들의 모습을 통해 대한민국 반려동물 산업 전반의 개선점과 방향을 모색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