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 의원
[월드투데이 오효진 기자]
검찰이 용문학원에 대한 수사에 들어갔음이 밝혀짐에 따라 정계와 재계의 모두 이번 비리 사건에 관심을 쏟고 있다.

지난 5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문홍성)는, 교비를 사적인 용도로 유용한 혐의(업무상 횡령)로 김문희(86) 용문학원 이사장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의 친누나이며,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의 어머니다.

검찰은 김 이사장이 교비를 유용하여 특정인에게 급여 명목으로 수억원을 지급한 혐의에 대해 조사를 펼치고 있다. 이번 수사는 감사원이 용문학원의 교비 유용 혐의를 포착하고 지난해 8월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면서 시작됐다.

검찰 측은 구체적인 수사 진행 사안에 대해서는 아직 발표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으며 감사원 역시 감사 내역은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감사원은 학교 교비 운영이 감사 대상이며 추가 압수 수색 등 감사원의 권한을 벗어나는 조사가 필요할 때 검찰 혹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용문학원은 서울 성북구 안암동에 위치한 자율형사립고등학교인 용문고등학교를 비롯해 용문중학교 까지 운영하고있는 학교법인이다.

용문학원의 이사장인 김 이사장은 국내 섬유업계의 원로인 고 김용주 전남방직그룹 창업주의 외동딸로 현대증권과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등 현대그룹 주요 계열사의 주요 주주이기도 하다.

검찰은 김 이사장이 교비를 빼돌린 경위와 사용처 등에 대해 집중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