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부 프로그램을 20% 이상 운영하는 체험학습기관 대상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은 서울학생에게 우수하고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일정 비율 이상 교육기부로 운영하는 기관 및 시설(이하'기관')을 발굴하여 1년간'서울학생배움터'로 인증하는 2014년도 상반기 서울교육인증제를 시행한다.

금년 상반기에는 35개 내외 기관을 선정할 예정이고, 2013년도에는 이미 20개 기관을 선정한 바 있다.

특히 전년도와 달라진 점은 서울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학습기관은 서울에 소재하는 기관 뿐 아니라 서울인근에 위치한 기관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보유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20%이상을 교육기부로 운영하는 기관뿐만 아니라 보유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전체 참여자 수의 20% 이상을 교육기부로 운영하는 기관도 신청이 가능하다. 단,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은 선정에서 제외되는 점은 전년도와 동일하며, 서울인근 소재 기관은 심사위원단에서 지역여건, 교통여건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관심 있는 기관에서는 '서울창의체험배움터'(http://crezone.sen.go.kr)에 회원가입 후 인증기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안내문을 참고하면 된다.

지난 2월 1일부터 서울창의체험배움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고 있으며, 접수기간은 2월 28일까지이다. 인증기관신청→서류심사→현장실사→인증기관선정→인증패수여의 절차를 거치는데, 최종적으로 '서울학생배움터' 인증패는 4월 10일 수여할 예정이다

인증기관은 인증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권한(기관 홍보, 홈페이지 게시 등에 활용)을 부여받으며 서울 관내의 우수 체험활동 기관으로 등록되는 혜택이 있으나, 연말에 기관에서 운영한 보고서를 탑재하여야 하는 의무도 가지게 된다.

아울러 금년 선정되는 기관은 2013년도에 선정된 기관과 마찬가지로 인증 후 컨설팅 및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재지정 여부가 결정되므로 운영에 유의하여야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작년에 이어 올해 서울교육인증제의 시행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에 이바지함은 물론 인증기관의 교육기부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