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심재민 기자]
세계 롱텀에볼루션(LTE) 표준특허 경쟁력에서 LG전자[066570]와 삼성전자[005930]가 나란히 세계 1∼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특허전문 컨설팅 업체인 테크IPM은 지난달 31일 기준 미국특허청(USPTO)과 유럽특허청(EPO)에 등록된 LTE 특허 중 잠정적 표준특허 후보를 집계한 결과, LG전자 출원 특허가 전체의 23%로 가장 많았다고 10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전체의 18%로 2위 자리를 차지해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 두 곳이 세계 LTE 표준특허 경쟁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테크IPM은 각사의 특허 수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이 업체가 분석한 전체 특허가 288건임을 고려하면 LG전자의 특허 수는 66건, 삼성전자의 특허 수는 52건인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2011년 투자은행 제프리스앤코가 분석한 특허가치 순위에서 1위에 올랐고, 2012년과 지난해에도 테크IPM이 각각 집계한 LTE 특허와 LTE어드밴스트(LTE-A) 특허 순위에서 세계 1위 자리에 오른 바 있다.

삼성전자도 지난해 같은 업체의 집계에서 LTE-A 등록 특허 보유 2위를 차지했다.

LG전자와 삼성전자에 이은 3위 자리는 퀄컴(9%)이 차지했고 이어 NSN(9%), 모토로라(8%), 에릭슨(6%) 등 순이었다.

특허를 보유하기만 하고 상품을 만들지는 않아 이른바 '특허괴물(Patent Troll)' 또는 NPE(Non Practicing Entity)로 불리는 인터디지털은 점유율 6%로 7위 자리에 올랐다. 애플은 2%를 보유하는 데 그쳤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