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률, 전국 평균 보육료 및 학부모 부담 등을 고려

강원도는 2014. 2. 10(월), 강원도보육정책위원회를 개최하여 '14년 3월 1일부터 적용하는 어린이집 보육료와 필요경비 수납한도액을 타시도와의 형평성, 어린이집 운영 및 학부모의 보육부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도 있게 논의 후 결정하였다.

이번에 결정한 내용은, 정부지원시설 및 시간연장형 등 보육료는 정부의 보육료 지원단가로 결정되었으며 정부미지원시설 보육료는 타시도 및 학부모의 보육부담 등을 고려하여, 0∼2세는 정부의 보육료 지원단가로 결정하였고, 3∼5세는 전국 평균 보육료 수준으로 결정되었다.

또한 보육료외 필요경비 중 입학준비금, 특별활동비, 차량운행비는 전년 수준으로 동결 하고, 어린이집 행사비(50→60천원/월) 및 현장학습비(60→ 70천원/반기)는 전국 평균 수준으로 인상하였으며 어린이집 운영과 보육아동의 능력개발을 위한 개인용 교재교구비를 특별활동비 범위 내에서 수납할 수 있도록 신설하였다.

강원도는 2014년 확정된 보육료 등 수납한도액은 강원도 홈페이지 및 시군 등에 공지하고, 어린이집에서 보육료 등 필요경비가 목적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단 운영 및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보육서비스 수준이 더욱 향상 될 수 있도록 지도·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특히 금년 1월부터 학부모들이 직접 어린이집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어린이집 정보공시(아이사랑보육포털: www.childcare.go.kr)'를 운영하여, 학부모들이 안심하도록 하는 한편 학부모들의 선택권이 보장 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