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결 목표로 조율 단계 아니다"

▲ 악수하는 남북 수석대표12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당국간 고위급 접촉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 원동연 통일전선부 부부장이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 당국자는 12일 판문점에서 진행 중인 남북 고위급 접촉 상황과 관련, "특별한 쟁점 없이 상호 관심사에 대해 경청했다고 보면 된다"며 "타결하거나 그런 것보다도 상호 관심사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상호 관심사에 대해 남북이 다르기 때문에 얘기를 하고 있다"면서 남북 간 관심 의제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시사했다.

▲ 판문점 남북 고위급 접촉12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당국간 고위급 접촉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왼쪽 세번째)과 북측 수석대표 원동연 통일전선부 부부장이 주요 현안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이날 수석대표 접촉이 이뤄지지 않고 전체회의만 두 차례 열리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떤 분야 타결을 목적으로 할 때는 전체회의 후에 차이점에 대해서 수석대표 접촉을 통해 조율하는데 이번 회담은 상대방에 대한 충분한 설명으로 진행된다"며 "타결을 목표로 조율하거나 그런 단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남북 고위급 접촉 대표단은 이날 오전 10시5분∼11시23분 오전 전체회의를 열었고, 오후 2시5분부터 두 번째 전체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