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재정분석 우수단체로 선정돼
상태바
서울 중구, 재정분석 우수단체로 선정돼
  • 조규상 기자
  • 승인 2014.02.12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분석 평가에서 우수단체 선정으로 인센티브 3천만원 받아 안전행정부 주관으로 매년 자치단체 재정상태·성과 평가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안전행정부가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현황 및 성과를 종합 평가하는 '2013년도 재정분석 종합평가'결과 우수단체로 선정돼 3천만원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재정분석 종합평가는 지방재정법 제55조에 따라 재정 운영의 건전성 및 책임성을 확보하고 재정위기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매년 안전행정부에서 예산편성 → 집행 → 결산에 이르기까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상태와 운영 실태를 종합 진단하는 평가이다.

평가 항목은 ▲재정 건전성분야 ▲재정 효율성분야 ▲재정운영 노력도 등 3개 분야 25개 지표로, 중구는 각 분야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

재정 건전성은 현재 및 중장기적 관점에서 건전재정 원칙에 입각한 재정상태의 건전성 여부를 통합재정수지비율, 경상수지비율 등 9개 지표로 구분해 평가한다.

재정 효율성은 한정된 예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는지를 나타내는 분야로 자체수입 비율, 민간이전경비 비율 등 6개 지표로 구성되었다. 재정운영 노력도는 인건비, 업무추진비, 행사축제경비 절감 노력도, 세외수입 확충 노력도 등 건전재정을 위한 자치단체의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중구는 그동안 정부의 지방세제 개편으로 2014년에만 구 자체세입의 33%인 601억여원이 감소하는 등 구정 운영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산 전반에 걸쳐 구석구석 거품과 비능률을 걷어내고 짜임새있게 사업을 추진하는 등 예산절감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다.

이러한 노력 결과 안전행정부의 재정분석 종합 평가에서 우수단체로 선정돼 인센티브 3천만원을 받게됨으로써 구 재정 확충에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재정분석 결과는 안전행정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최창식 구청장은"세제 개편으로 인해 세수가 급격하게 감소해 보통교부금단체로 전락하는 등 열악한 재정여건이지만 직원들과 힘을 합쳐 예산 효율화를 적극 추진하여 건전한 재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규상 기자    webmaster@iworldtoday.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4408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