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부 상봉 무산될수도…정부 "예정대로 진행돼야"

▲ 판문점 남북 고위급 접촉지난 12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당국간 고위급 접촉. (사진=연합뉴스)
[월드투데이 정원수 기자]
북한이 12일 열린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 행사의 진행에는 동의했지만 한미 연합군사훈련 기간에는 상봉 행사를 개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13일 "북한은 어제 접촉에서 예정대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진행하되 군사훈련 기간에는 상봉 행사를 할 수 없다는 것이 자신들의 원칙적인 입장이라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오는 20∼25일, 키 리졸브 연습은 24일 시작될 예정이서 24∼25일 이틀이 겹친다.

따라서 북한의 언급은 일단 20일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예정대로 시작하더라도 24∼25일에는 이를 진행시키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20∼22, 23∼25일 두 차례로 나눠 금강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북한이 군사훈련 기간 상봉행사를 거부할 경우 이번 상봉의 2차 행사가 무산되거나 파행될 가능성이 높다.

▲ 이산가족 상봉 신청 접수처 (사진=연합뉴스)
북측은 전날 접촉에서 한미 군사훈련을 이산가족 상봉 뒤로 연기하라고 우리측에 요구했지만 우리측은 인도주의 사안과 군사 문제를 연계시키는 것은 부당하다며 이를 일축했다.

정부 당국자는 "현재로서는 (이틀이) 겹치기 때문에 (상봉이 열리지 않을) 그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정부로서는 이산상봉이 작년에 합의돼 추진해 온 사항이고 더 이상 연기서는 안 된다는 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 "원활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남북이 이미 합의한 이산가족상봉 준비를 위해 금주 내 선발대를 금강산지역에 파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기존 합의에 따라 상봉 행사 시작 5일 전인 15일 선발대를 보낼 계획이다.

국방부도 북한의 키 리졸브 연습 연기 요구를 일축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연습은 연례적으로 실시되는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라며 "방어적 성격의 군사연습과 인도주의적 목적의 이산가족 상봉을 연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남북은 이번 접촉에서 북한 비핵화 문제를 논의했지만 입장차만 확인했다.

우리측은 북한의 비핵화 결단을 촉구하면서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진정성을 행동으로 보여달라"는 명확한 요구를 했다고 정부 당국자는 전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김일성 주석의 유언인 비핵화를 추진하지만 기본적으로 핵 문제는 남북 간 논의할 사항이 아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번 접촉 결과와 관련, "합의문이나 공동 보도문 없이 끝나 아쉬운 점이 있지만 이를 통해 쌍방이 관심 사안에 대해 진지하게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진행 과정에서 쌍방이 진지하게 경청했고, 자신들의 관심 사안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북한이 처음 이번 접촉을 제의해 왔을 당시 비밀접촉을 하자고 요구했다는 연합뉴스 보도를 확인하면서 "(비밀접촉) 장소는 해외는 아닌 걸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이 5·24 조치나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