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결특위서, 복지 분야 구조 조정도 촉구

“일자리 창출과 세수 증대로 이어지는 않는 재정 지원은 근본적으로 변화를 줘야 한다. 정부의 성장 정책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4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새누리당 박상은(인천 중구·동구·옹진군) 의원은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정부가 재정건전성 확보에 확실히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박상은 의원은 “우리가 IMF 외환 위기에게 쉽게 졸업할 수 있었던 것은 재정건전성 덕이 컸다. 그러나 현 시점에선 재정 건전성을 두고 논란이 많다”고 우려했다.

박 의원은 정부가 2012년까지 재정건전화를 이루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가 최근 2017년으로 늦췄다며 이제부터 지출을 줄이고 세입을 늘리는 세부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재정적자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분배와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으나 성장을 위한 정책이 보이지 않아 일자리 창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2012년 공공기관 부채 총액이 493조4천억원으로 국가부채 443억7천만원의 111%라며 국가와 재정 당국이 비상을 걸고 대책을 강구해 예산결산위원회에 대안을 제시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현 부총리는 “과거에는 성장에 중점을 두었으나 현 정부는 분배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고용률 70%를 달성하기 위한 일자리 정책을 펴고 있다”고 답변했다.

올해 말까지 공기업까지 포함하는 전체 공공부문의 부채 및 재무사항을 공개하고 적극 관리 하겠다고 밝혔다.

현 부총리는 공공기관의 부채에 대해 정부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공기업 중 부채가 많은 12개 기관은 별도로 관리하는 한편 구분회계를 통해 부채 원인별로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규제완화 등을 통해 민간 투자를 활성화하겠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정부가 복지 분야에 예산을 집중 투입하고 있으나 실제 국민이 느끼는 만족도는 매우 낮은 실정이라며 국민을 상대로 복지 만족도를 조사할 것도 주문했다.

박 의원은 “국가의 비효율적 정책으로 복지 예산 30%가 샌다는 지적이 있다”며 “복지 시스템을 현장 중심으로 구조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영찬 보건복지부 차관은 “앞으로 복지서비스 국민 만족도를 조사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