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원 대 횡령 사건 금융권 초 긴장

▲ 금융감독위원회

KB국민은행이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3건의 특별 검사를 동시에 받게 됐다.

일본 도쿄지점의 부정대출 사고와 카자흐스탄의 센터크레디트은행(BCC) 자금세탁 의혹, 보증부대출 가산금리 부당수취에 이어 서울 본점 직원의 수십억원대 횡령건이 터진 탓이다. 은행이 특검을 한꺼번에 3개나 받는 것은 전례없던 일이다.

부실이나 비리를 제때 파악하지 못한 채 수년간 지속되다가 뒤늦게 발각된 데는 허술한 내부통제시스템 때문이란 지적이 많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르면 25일부터 검사 인력을 투입해 보증부대출 부당 이자 수취건과 내부 직원의 국민주택채권 90억원 횡령과 관련한 특검을 벌인다.

이상구 금감원 은행검사국장은 "최대한 조기에 보증부대출 가산금리 부과 실태와 채권 횡령에 관한 특검에 나서기로 했다"면서 "도쿄지점에 관한 검사는 현재 진행 중이여서 (곧 조사하게 될 2건과는) 별개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이에 앞서 지난 19일 서울 본점 직원들이 공모해 소멸시효 완성이 임박한 국민주택채권을 위조한 뒤 현금 상환하는 수법으로 약 90억 원을 횡령한 사실을 확인한 후 금융당국에 보고하는 한편 검찰에 고발 조치 했다. 은행 측은 사고 관련자들의 예금 인출과 부동산 등 가압류를 통해 현재까지 50억여 원을 회수한 상태다.

이 직원은 지난 2009년 1월부터 신탁기금본부에서 국민주택채권 업무를 맡아오면서 수 년간 횡령을 저지를 것으로 드러났다. 영업점의 제보가 없었다면 자체 조사가 더 늦어졌거나 애당초 진행되지 못했을 뻔 했다.

▲ 국민은행 본점 건물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 측에서 자체 감사에 착수한 직후 (사고) 보고를 했는데, 횡령 사고가 일어난 경위와 사후처리 과정이 적정했는지를 파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국민은행이 보증부대출 부당 이자 환급액을 허위 보고한데다 부당이자 환급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금감원은 보고 있다.

지난 9월부터 시작된 도쿄지점의 비자금 조성 혐의와 관련해서는 조만간 계좌 추척을 통한 검사 등을 마무리짓고, 검찰에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도쿄지점은 한도를 초과해 대출해주기 위해 다른 사람 명의를 내세우는 방식으로 1700억 원대의 불법대출을 한 혐의로 일본 금융청의 조사를 받았다.

이런 식의 부실과 비리가 발생한 데는 내부통제시스템에 허점이 많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인력 운영 등 내부통제시스템의 후진성에서 비롯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의 잇단 금융사고에 대해 내부 직원뿐 아니라 거래 고객들도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민은행 측은 사고가 외부에 알려지자 "고객에게 심려 끼치드려 진심으로 사과한다. 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사건의 진상을 밝혀내고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사태 수습 중이다.

국민은행의 한 고객은 "언론을 통해 접한 소식들에 기가 막힐 따름"이라면서 "당국 조사가 진행 중이거나 진행될 예정이라 기다려 봐야겠지만 사고 관련자 뿐 아니라 책임자의 강도높은 문책도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