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 한국인 여성이 살해 된 공원에 그녀를 추모하기 위해 시민들이 꽃과 물건을 가져다 놓았다.
[ 월드투데이 = 오효진 기자 ]
호주 브리즈번 도심에서 워킹홀리데이를 하기 위해 호주로 온 20대 한국인 여대생을 무참히 살해한 용의자가 검거됐다.

26일 호주 언론과 시드니 주재 한국총영사관 등에 따르면 퀸즐랜드주 경찰은 이날 한국인 워홀러 반씨를 살해한 혐의로 호주 백인 청년 알렉스 루벤 맥이완(19)을 붙잡아 살인 등 혐의로 기소했다.

경찰에 따르면 맥이완은 지난 24일 새벽 4시(현지시간)께 브리즈번 도심 앨버트 스트리트에서 길가던 반씨를 마구 때려 살해한 뒤 인근 위컴 공원에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페인트공인 맥이완은 사건 현장에서 가까운 스프링힐의 한 아파트에서 부모 형제와 함께 살고 있다고 경찰은 밝혔다.

반씨의 시신은 같은 날 새벽 4시30분께 머리 부위가 심하게 손상되고 주변에 피가 흥건히 고여 있는 상태로 행인에 의해 발견됐다.

지난달 16일 워홀 비자로 호주에 온 반씨는 브리즈번 도심에서 새벽 청소일을 해왔으며 사건 당일에도 청소를 하기 위해 일터인 트랜스콘티넨털 호텔에 가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반씨가 성폭행이나 강도를 당한 증거는 없으며 용의자를 상대로 구체적 범행 동기를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시드니 총영사관의 조강원 경찰영사는 "현지 경찰로부터 맥이완이 범행 동기에 대해 '아무나 닥치는대로 죽이고 싶었다'고 진술했다는 말을 전해들었다"며 "더 정확한 범행 동기는 추가 수사를 해봐야겠지만 일단 초기 진술은 일종의 '묻지마 살인'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맥이완이 본인의 진술과 달리 특정 인종을 겨냥한 인종증오 범죄를 저질렀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정확한 범행 동기가 파악되려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에서 비보를 접하고 급히 호주행 비행기를 탄 반씨의 부모는 26일 오전 브리즈번에 도착, 반씨의 시신을 확인하고 현지 경찰과 영사 협력관으로부터 사건과 관련한 설명을 들었다고 시드니 총영사관은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